사진=틱장애 이미지

사회교육중앙회는 틱장애나 ADHD, 불안장애와 같은 소아정신과 질환을 가지고 있는 아동들을 위해 심리상담사자격증(심리치료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인지행동치료사),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놀이치료사) 포함 22가지 심리상담사자격증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1일 밝혔다.

틱장애란 특별한 이유 없이 갑작스럽고 빠르며 반복적, 비율동적, 상동적인 움직임(운동틱)이나 소리(음성틱)를 내는 것을 말한다. 틱장애에는 눈 깜빡임, 얼굴찡그림, 고개 끄덕임, 힘주기 등의 ‘단순 운동틱’, 킁킁거림, 헛기침, 딸꾹지하기, 소리지르기 등 ‘단순 음성틱’, 깡충뛰기, 신체나 사물만지기, 자신을 때리기 등 ‘복합운동틱’, 남의말 따라하기, 욕설하기 등 ‘복합 음성틱’으로 나뉘며 증상이 지속되고 심해질 경우 만성틱장애나 뚜렛증후군으로 이어지게 된다.

소아기때 틱장애가 만성틱장애, 뚜렛증후군으로 이어지게 되면 주의력문제와 과잉행동(ADHD 주의력결핍및과잉행동장애) 등이 나타나게 되며 이로 인해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학업능력이 떨어질 수 있으며 소아기우울증증상을 겪을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증상이 성인기까지 이어지면서 대인관계,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게 되면서 대인기피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우울증, 분노조절장애, 불면증 등을 겪게 된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는 아동틱장애 뿐만 아니라 ADHD, 우울증, 불안장애, 애정결핍 등 치료를 돕기 위해서 22종의 심리상담사자격증강의를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열었다.

ADHD는 아동, 청소년기에 감정기복이 심하고 행동을 주체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고 점차 반항적이며 인터넷이나 게임중독증상, 우울증 증상을 보이게 되다 성인기로 넘어가면서 자존감이 낮아지고 불안장애, 알콜중독, 약물남용, 도박중독, 불안정한 직장생활 및 대인관계를 보이게 된다.

애정결핍(애정결핍증)은 아동기에는 부모를 비롯한 가족과의 관계로(분리불안장애), 소년기에는 같은 또래에게, 사춘기에서부터는 이성과의 관계로 인해 영향을 받게 된다. 애정결핍증상은 피해의식과 낮은 자존감, 정서불안이나 자기과시, 자책하기 등으로 나타나게 되며 이로 인해 사회생활이나 대인관계의 어려움 등을 보일 수 있다.

우울증은 우울감과 불안감 및 의욕저하, 무기력증 등을 특징을 보이며 생애주기별 우울증 종류로는 아동청소년우울증 증상과 임신 및 산후우울증 증상, 육아우울증 등이 알려져 있다. 또한 불면증 증상이나 섭식장애(거식증증상 및 폭식증증상), 불안장애 증상 등이 나타나기도 하며 심할 경우 만성우울증으로 발전하게 되므로 투약이나 인지행동심리치료, 대인관계치료와 행동 활성화 등을 통해 이를 치유할수 있다.

교육원에서 제공하는 자격증 강의는 불안장애와 기분장애에 대한 문제로 인지, 행동상의 장애를 일으키는 대상을 과학적 측정도구와 각종 심리검사 방법을 활용하여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활용하여 일상생활에 적응할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인지행동상담사’, 만다라놀이, 모래놀이, 명화그리기, 음악 등 색채분석과 음악·미술·놀이활동을 통해 대상의 심리를 분석하고 치료하는 ‘미술심리상담사·음악심리상담사·놀이심리상담사’, ‘아동심리상담사’, 틱장애 아동이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고 똑똑한 학습자가 될 수 있도록 잠재력을 찾아내어 재능을 길러줄 수 있는 역할을 하는 ‘영재창의지도사’ ,‘언어발달지도사(언어치료사)’, ‘분노조절장애상담사(충동조절장애)’ 등으로 인기 있는 자격증, 유망한 자격증에 해당한다.

이러한 자격증들은 교육지도시설인 학습클리닉센터, 아동복지센터, 초등학교 방과후지도사, 공부방, 개인 사설학원, 지역아동센터등에서 많이 요구되거나 자격증 취득후 공부방 및 교습소를 직접운영하면서 지도하는 분들에게도 필요하다.

또한 심리상담분야의 적용이 중요한 놀이심리상담센터, 초중고 정규 교육시설 방과후 상담교사, 영유아 보육시설, 유치원, 어린이집, 놀이방 ,보육시설,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센터, 청소년상담실, 아동대상 수련기관 및 종교단체 어린이 보육시설, 탁아시설 및 아동교육기관 등 관련직에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추천인에 “사회교육” 기입후 22종 자격증강의 중 3과정을 선택하여 신청하면 강의오픈처리된다. 교재는 무료다운로드하여 들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실력 있는 강사진의 질좋은 강의로 비전공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부담스럽지 않게 취득이 가능하도록 돕고 있다.

‘온라인평생교육시설분야 2017년 프리미엄브랜드 대상” 수상에 사회공헌적취지로 기획한 이번 이벤트는 고용노동부 워크넷의 국비지원무료교육의 실업자내일배움카드, 근로자(재직자)·직장인내일배움카드, 취업성공패키지 카드, 아이사랑카드, 국민행복카드 등을 사용하지 않고 별도의 구비서류 없이 신청 가능하다. 강의는 최장 6주기간이 소요되며 모바일, PC로 수강이 가능하다.

이번 무료강의지원으로 자기계발을 하고자 하거나 스펙쌓기를 하고자 했던 이들,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의 국가자격증,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등의 국가공인자격증과 국가전문자격증, 국가기술자격증 등에 관심이 많았던 이들, 취업을 희망하는 주부취업자, 중장년취업자, 청년취업자, 20대30대30대50대 취업준비생, 이직자, 여성취업자 등에게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정보 업데이트 및 이벤트를 열겠다고 관계자는 설명하고 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한소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