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선물회사 내부통제 강화 워크숍' 개최
금감원 검사방향 전파, 의사소통의한 건의사항 청취

사진=파이낸셜투데이 DB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은 24일 증권‧선물회사의 감사부, 준법감시부 소속 임직원 등을 대상으로 올해 상반기 ‘증권‧선물회사 내부통제 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삼성증권 배당사고를 계기로 증권‧선물회사의 내부통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됨에 따라, 자체감사 강화 및 금융사고 예방을 위한 효율적인 내부통제 체계의 구축‧운영을 유도했다.

또 올해 금감원의 검사방향 등을 전파하고, 금융투자업계와의 의사소통 활성화를 위해 애로 및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금융투자회사가 스스로 준법감시 또는 자체감사를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금감원의 검사 기본계획과 중점검사 사항을 안내했다. 금융투자회사의 특성을 감안하여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검사를 실시하기 위하여 마련한 금감원의 금융투자부문 검사프로세스 개선방안도 설명했다.

또 주요 검사‧제재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금융투자회사의 내부통제 및 리스크관리, 임직원의 법규준수 인식 제고를 강조했으며, 최근 내부통제 미비사례 등에 대한 분석 및 증권‧선물회사 자체 내부통제 강화방안 안내했다.

특히 최근 금융사고 현황 및 유형별 금융사고 발생 추이 분석을 통해 주요 금융사고에 대한 발생원인 및 사후 처리현황을 공유하고 금융사고 예방을 위한 내부통제강화를 요청했다.

금감원측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금융감독원의 증권 및 선물회사에 대한 검사방향과 중점검사사항 등에 대한 자율적인 점검을 유도할 것”이라며 “다른 회사의 내부통제 미비 및 금융사고 발생 사례 등을 공유함으로써 업계의 내부통제강화 및 자율시정기능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다양한 방법으로 업계와의 소통을 강화하여 증권‧선물회사 스스로 건전한 영업질서를 확립하고 금융사고를 예방하도록 할 것”이라며 “투자자 보호 및 자본시장 신뢰회복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민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