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전자제어식 현가부품인 ‘전동식 차체쏠림 제어시스템(eARS)’을 독자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eARS(electrical Active Roll Stabilization)’는 주행 중인 차체의 좌우 기울기를 안정시키는 부품으로 급선회 시 원심력에 따른 차체 쏠림과 직진 시 불규칙 노면으로 인한 충격을 완화시킨다.

eARS의 시초인 차체안정장치(Stabilizer-bar)는 코너링 성능을 높이기 위해 직진 시 승차감을 희생시키는 반면 eARS는 두 가지 상황 모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가 5년에 걸쳐 개발한 eARS는 기존 유압 제어식을 대체하는 차세대 전동모터 제어 방식으로 현재까지 유럽과 일본 등 극소수 부품 업체만 양산에 성공했다.

특히 글로벌 경쟁 사양과 비교해 차체 안정화 성능을 40% 가량 높였으며 시스템 크기도 5% 줄여 세계적 수준의 성능을 확보했다. 또 국내에서 처음으로 12V(볼트)는 물론 친환경차에 적합한 전력시스템인 48V 기반으로도 개발했다.

현대모비스는 이와 별도로 eARS의 핵심기능만을 채용한 경제형 모델도 개발 중이다. eARS의 경우 단가가 높은 고급 부품인 탓에 일부 프리미엄 차종에만 제한적으로 장착되기 때문이다.

현대모비스는 경제형 모델 개발을 통해 eARS를 대중화시키면 관련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세일 현대모비스 섀시·의장연구소장인 전무는 “후발주자의 핸디캡을 극복하고 50~100여년의 역사를 지닌 글로벌 부품업체들과 섀시 분야에서 기술적으로 대등한 경쟁을 펼칠 수 있게 됐다”며 “이번에 완성한 글로벌 수준의 전동식섀시 기술을 기반으로 레이더‧라이더‧카메라 등의 독자센서를 적용해 자율주행 시스템의 안전성을 한층 더 높이겠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이건엄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