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 진정성 있는 대화로 조속한 합의 촉구
정부, 노사 합의통한 경영정상화 방안 마련돼야 지원 나설 듯

김동연 부총리. 사진=뉴시스

한국GM의 노시화합 마감시한이 23일 오후 5시로 연장됐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 미국 워싱턴 페어몬트 호텔에서 취재진들을 만나 “원래 GM측 계획은 오늘 결렬되면 이사회를 열어 법정관리로 가는 의사 결정을 하는 것이었다”면서 “본사와 얘기를 하고 해서 월요일 오후 5시로 시한이 연장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GM사측과 노측은 주말을 이용해 최대한 협의를 할 계획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GM의 노사화합 마감시간이 20일 오후 7시에서 약 사흘 정도 시간이 늘어났지만, 23잂까지 합의가 안되면 법정관리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김 부총리는 “GM측 분위기를 봐서는 그때까지 합의가 안되면 법정관리를 착수할 것 같다”면서 “지금으로서는 최대한 그때까지 노사간 임단협 합의가 되길 기대하며 지혜와 슬기를 발의해 고통을 양분하고 합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김 부총리는 “정부는 한국GM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노사가 신속하고 진정성 있는 대화로 조속히 합의하기를 촉구했다”면서 “노사가 합의에 실패하면 한국GM이 근로자 1만4000명과 협력업체 14만명까지 총 15만명 이상의 일자리가 위협받는다. 한국GM공장과 협력업체가 위치한 지역경제 어려움도 가중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김 부총리는 “이런 상황이니 사측은 중장기적 투자계획을 제시하고 지속가능한 경영정상화 방안도 포함해 노조를 설득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면서 “노조 역시 한국GM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국민 눈높이에서 고통을 분담해야 한다는 점을 인식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김 부총리는 “노사합의가 이뤄지면 대주주의 책임 있는 역할, 주주·채권자·노조 등 이해관계자의 고통분담, 생존 가능한 경영정상화 방안 등 3대 원칙에 따라 GM측과 신속히 실사를 진행하고 정상화방안을 협의해 나갈 것”이라며 “그러나 만약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원칙적인 대응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의 이 같은 발언은 정부가 노사합의를 통한 경영정상화 방안이 마련되어야만 구체적인 지원에 나설수 있다는 원칙을 고수할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20일 중 노사간 합의가 타결될 것으로 예상하고 본격적으로 GM측과 협상하려 했으나, 노사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당초 계획과 어긋난 모습이다.

김 부총리는 “임단협이 타결되면 정부와의 본격적인 협상이 되는데 신속히 하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산업은행은 자금지원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산업통상자원부는 외국인투자기업 지정 문제와 그에 따른 지역 문제 등을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남홍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