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중국 상무부가 자국의 통신장비 제조업체인 중싱통신(ZTE)이 미국 정부의 제재를 받은 데 대해 “사태 발전 추이를 주목하고 자국 기업의 권익을 수호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19일 중국 상무부 가오펑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우리는 이번 사태 발전 추이를 예의주시해 수시로 필요한 대응 조치를 취할 것이며, 중국 기업의 합법적 권익을 수호하겠다”고 답했다.

중국 상무부는 앞서 17일 성명을 통해 동일한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가오 대변인은 또 “미국의 이런 행보는 미국 무역과 투자 환경에 대한 우려를 증폭시키고 있다”면서 “표면상 중국을 겨냥하고 있지만 결국은 자국에게 피해를 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미국이 잘난 체하지 말기를 바란다”며 “계속 그렇게 하면 자업자득 상황을 맞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중국의 반격 조치는 구체적인 평가를 통해 내놓은 것”이라면서 “총제적으로 중국이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고 평가했다. 또한 지난 몇 년간 풍년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미국에서 수입되는 곡물은 전체 2%도 채 안 된다고 부연했다.

미국 301조 조사와 연관해 가오 대변인은 “미중 양측은 아무런 대화도 진행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미국 상무부는 앞서 16일 자국 기업들이 향후 7년간 ZTE에 부품을 판매하는 것을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중국 상무부는 즉각 반대 성명과 함께 미국산 수수에 대해 덤핑 예비 판정을 내렸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남홍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