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출범 후 두번째 대기업 총수 소환 조사
경찰 증거 자료 및 진술 확보 통해 수사 사실상 마무리 된 듯

국회의원들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는 황창규 KT회장이 17일 경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나와 조사를 받는다. 사진=뉴시스

국회의원들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는 황창규 KT 회장이 17일 경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나와 조사를 받는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KT의 정치자금법 위반 수사와 관련해 17일 오전 10시 황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경찰은 지난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KT가 법인자금으로 국회의원들에게 총 4억 3000만원을 불법 후원한 혐의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경찰은 지난해 말부터 KT임원들의 옛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회의원들에게 일명 ‘상품권깡’ 등을 통해 조성한 자금을 정치 후원금 금지 규정을 피하기 위해 임원 명의로 ‘쪼개기 후원’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KT의 불법 정치 후원금을 받은 국회의원은 20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황 회장은 이런 불법 정치 후원에 관한 보고를 받고 이를 지시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이미 KT 사옥 압수수색등을 통해 상품권 지급 현황 및 회계 자료 등을 입수하고 전·현직 임직원을 차례로 불러 조사해 왔다.

이번 황 회장 소환은 경찰이 관련 증거 자료와 진술 확보 등 수사가 사실상 마무리됐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또 경찰이 황 회장 조사를 마무리한 후 KT로부터 불법 후원금을 받은 국회의원들을 조사할지도 주목된다. 이와 관련 경찰 관계자는 “황 회장 조사 후 KT에 대한 1차 수사 내용을 정리하고 국회의원에 대한 조사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황 회장 조사가 이번 사건 수사의 끝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경찰이 대기업 총수를 소환 조사하는 것은 황 회장이 두번째다. 경찰은 앞서 지난해 9월 회삿돈으로 자택 인테리어 공사비를 납부한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의 배임)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을 소환 조사한 바 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영권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