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영주 하나은행장, 김종준 전 행장도 연류건도 드러나

사진=파이낸셜투데이 DB

지난 2013년 하나은행 채용비리에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이 연류된 것으로 드러났다. 금융감독원은 2일 오전 ‘2013년 하나은행 채용비리 검사 잠정결과’에 대한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설명했다.

이날 브리핑에 따르면 서류전형부터 추천내용 항목에 ‘최종합격’으로 표기되어 실제 최종합격한 사례가 있었다.

이 가운데 추천자가 ‘김ㅇㅇ(회)’로 게재된 사례가 포함됐다. ‘김ㅇㅇ’은 지난 2013년 하나금융 지주의 인사전력팀장이며, ‘회’는 당시 하나금융 회장인 김정태 회장인 것으로 금감원은 추정했다.

해당 지원자는 서류전형 및 실무면접 점수가 합격기준에 크게 미달했고, 합숙면접에서 태도 불량 등으로 0점 처리됐음에도 최종 합격했다.

최성일 금감원 부장보는 “김정태 회장으로 추정되지만 특정할 수 없다”면서 “당시 인사팀장을 조사한 결과 김정태 회장 또는 회장실에서 나온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김정태 회장은 “그런 사실이 없고 기억나는 바가 없다”고 진술했다.

또 최 부원장보는 “김정태 회장이 연루된 것으로 보여 문제인 것은 아니고 채용 단계와 상관없이 처음부터 최종합격이라고 정해져서 문제라고 본 것”이라고 강조했다.

함영주 하나은행장, 김종준 전 행장으로 추정되는 추천 명단도 등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추천자가 ‘짱’으로 표시된 지원자(6명) 중 4명이 합격했다. 이중 3명은 서류전형(2명) 또는 면접단계(1명)에서 합격기준에 미달했다. 검사 결과 ‘짱’은 2013년 당시 하나은행장(김종준)을 지칭하며, 아들의 친구 2명 및 A금융지주 임원의 부탁으로 A은행 직원 자녀 2명을 추천했음을 인정했다.

또 ‘함□□대표님(◇◇시장비서실장 ▽▽▽)’으로 표기된 지원자도 있었다. 검사 결과 함□□은 2013년 당시 하나은행 충청사업본부 대표(부행장)였던 함영주 행장이며, 지원자는 ◇◇시의 시장 비서실장 ▽▽▽의 자녀로 나타났다.

이 지원자는 합숙면접 점수가 합격기준에 미달했음에도 임원 면접에 올라 최종 합격했다.

추천내용에 ‘최흥식 부사장 추천’으로 표기된 지원자는 서류전형 점수(418점)가 합격기준(419점)에 미달(-1점)했으나 서류전형을 통과해 최종 합격했다.

금감원은 채용비리 정황 및 남녀고용평등법 위반 소지에 대해 확보된 증거자료 등을 검찰에 수사참고자료로 제공하고, 향후 수사에 적극 협조할 예정이다. 검찰의 수사결과에 따라 위법사항이 확인되면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최 부원장보는 “특별검사단은 최 전 원장이 연루된 채용비리 의혹의 사실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 미션이었다”며 “검찰 수사 결과 금융법령을 위반해 감독당국의 조치가 필요하면 하는 것이지만 조사를 별도로 확대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