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30일 문재인 정부가 금융감독원 수장으로 ‘금융권 저승사자’이자 친문 인사로 분류되는 ‘실세’ 김기식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내정했다.

이달 12일 최흥식 전 원장이 하나은행 채용 비리 의혹으로 사의를 표명한 지 18일 만으로, 금감원 수장 공백이 길어질 것이라는 관측을 뒤집은 ‘깜짝 인사’다.

여기엔 ‘금융 개혁’을 최고 화두로 삼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의 의중이 짙게 깔렸다는 분석이다.

이날 청와대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김 내정자의 결단력을 높이 사며 “국회의원 시절 금융위와 금감원을 직접 다루는 정무위 소속으로서 누구보다 빛나는 활약상을 보였다”고 평가했다.

연이은 채용 비리 의혹으로 땅에 떨어진 금융감독 수장의 위신을 높이고 동시에 ‘금융 적폐 청산’의 고삐를 늦추지 않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김 내정자는 참여연대를 창립하고 2012년 비례대표로 제19대 국회에 입성한 뒤 정무위에서 금융당국과 금융기관을 날선 지적으로 쥐락펴락해 ‘저격수’란 별명이 붙었을 정도로 개혁적인 인사다.

2014년 국정감사에서는 ‘KB사태’에 대한 금융당국의 대처를 비판하며 당시 금감원 수석부원장이었던 최종구 현 금융위원장에 대해 날선 질타를 한 바 있고, 2015년 국정감사에서는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을 비판하는 등 20년간 재벌개혁운동의 일선에 있었다는 점도 눈길을 끌고 있다.

국회 재직 시절 대표적인 법안으로는 금융회사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제2금융권까지 확대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는 금융회사지배구조법 등이다.

이 같은 성향 때문에 일각에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김 전 의원의 낙선을 지시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으며, 이명박 정부 시절에는 문재인 당시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함께 야권통합 운동기구인 혁신과통합을 만들기도 하는 등 대표적 ‘친문 인사’로 분류된다.

금감원장은 금융위원장이 제청하면 대통령이 임명하는 자리로 청문 대상이 아닌 만큼 김 내정자는 무난하게 금감원장직에 오를 전망이다.

금융권에서는 ‘강성’ 금감원장이 온 만큼 조직 뿐 아니라 민간 쪽까지 강도 높은 개혁이 이뤄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한때 국회의원-피감기관 관계였지만 이제 상위기관 수장으로 만난 최종구 금융위원장과의 ‘합’도 주목된다.

파이낸셜투데이 신혜정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