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성 경찰청장. 사진=뉴시스

이철성 경찰청장은 “정부에서 마련중인 수사구조 개혁안은 그 출발점이 국민에 있다는 점을 한 순간도 잊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30일 이 청장은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사에서 본청 국·관 및 각 지방청장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전국경찰화상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조직 이기주의나 경찰을 위한 것이 아니라 국민을 위해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요청”이라며 “아직 최종안이 확정되기 전이고 국회 논의가 남아있지만 의미있는 결론이 도출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오직 국민의 시각에서 인권보호와 국민 편익 증진에 초점을 맞추고 보다 높은 수준의 전문성과 인권의식을 갖추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날 문무일 검찰총장이 청와대의 검·경수사권 조정안에 대해 불만을 보인 것과 달리, 이 청장은 문 총장과 각을 세우는 대신 국민 인권 보호 차원에서 수사권 조정의 당위성을 우회적으로 강조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 청장은 수사구조개혁에 따른 경찰권 비대화 논란과 관련해선 자치경찰제 도입, 경찰위원회 실질화 등을 통해 경찰권의 분산과 민주적 통제 장치를 조속히 마련하겠다는 종전 입장을 확인했다.

한편, 황운하 울산청장의 ‘접대 골프’ 논란을 의식한 듯이 청장은 “전국 동시 지방선거가 두 달여 앞으로 다가왔다”며 “공직자이자 수사기관으로서 정치적 중립을 굳건히 지키고, 불필요한 오해에 휘말리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이 청장은 “공명선거의 핵심은 결국 불법선거사범 단속”이라며 “금품살포, 흑색선전, 가짜뉴스 등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신속하고 엄정한 자세로 단속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최지원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