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개헌안과 관련 “한국당이 밝힌 개헌기본입장과 일정에 야당들이 공조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인만큼 야4당 개헌정책협의체를 만들어 문재인 관제 개헌에 공동대응하자”고 말했다.

21일 김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중진의원-상임·특위위원장 연석회의에서 “굳이 국회 표결을 통해 부결시키기보다는 대통령 관제 개헌안에 맞서는 국회, 국민 개헌안을 제시하고 국회 국민을 중심으로 개헌을 성취해가는 것이 바람직한 방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청와대가 20일부터 사흘간 대통령 개헌안을 공개하는 것과 관련 “청와대가 전날 대통령 개헌안을 일부 공개했다”며 “국민과 야당 눈치보기를 하면서 맛보기로 찔끔찔끔 간보기를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건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고, 개헌에 대한 기본자세부터 글러먹었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가뜩이나 대통령 개헌 발의 자체가 문제가 되는 마당에 공개하는 것도 마치 영화 예고편 내보내듯 하는 것은 문재인 정권의 쇼통”이라고 부연했다.

김 원내대표는 “개헌문제를 놓고 국민들을 기만하고 우롱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문재인 정권은 개헌을 갖고 더 이상 장난치려고 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한편, 대통령 개헌안 내용에 대해서는 “기본권을 확대하고 노동의 가치를 존중하는 것에 대해선 전적으로 공감하고 환영한다”면서도 “하지만 부마항쟁이나 5.18같은 특정 역사적 사건을 헌법 전문에 포함할지 여부에 대해선 국민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검사의 영장청구권 조항 삭제 등은 국회의 논의가 필요하다”며 “국회의 논의를 뒤엎고 찬물을 끼얹으면서까지 개헌 논의를 독점하려는 정략적 시도는 그만하라”고 촉구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이은성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