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선(오른쪽) 바른미래당 공동대표. 사진=뉴시스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국회 개헌안과 관련해 “우리 정치권이 즉시 개헌안 마련을 위한 절차에 돌입해야 하고 그런 의미에서 오늘 여야대표들의 모임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21일 박 공동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그동안 국회 개헌특위를 중심으로 또 국회의장과 원내대표 사이에서 여러 가지 개헌 관련 논의가 있었지만 지지부진하기 때문에 대표들이 직접 각 당의 입장을 확인하고 서로 절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대통령의 개헌안 발의 중단을 요구하고 있지만 그게 실제 받아들여질 것인지에 대해선 회의적인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다”며 “때문에 각 당 대표들이 빠른 시일 내에 개헌안에 합의하고 향후 처리를 언제 할 것인지에 대해 국민 앞에 확실하게 약속을 해야한다. 아울러 선거구제 개편까지도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수 있길 기원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청와대가 대통령 개헌안을 발표한 데 대해서는 “문재인 대통령은 여야의 입장을 충분히 파악하고 있으면서도 일방적으로 개헌안을 만들어 한 번도 아니고 시리즈로 언론홍보를 하고 있다”며 “어차피 개헌은 국회 3분의 2 이상의 찬성을 얻지 못하면 불가능하기 때문에 청와대는 지금의 개헌쇼를 즉각 중단하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그는 “일방적으로 개헌안을 만들어 시리즈 홍보를 하고 있는 문 대통령의 모습을 보며 제왕적 대통령제로 인한 국정농단과 권력남용의 교훈을 잊은 건 아닌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대통령이 던진 개헌안 때문에 국민이 갈라지고 사회 혼란이 야기되고 있는 지금 상황이 참으로 안타깝다”고 부연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이은성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