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사진=뉴시스

자유한국당은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한국당이 주장하는 책임총리제 관련 ‘문재인 대통령에 홍준표 총리가 될수도 있는 상황’이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데 대해 “홍준표 대통령에 문재인 총리가 되더라도 제왕적 대통령을 벗어나고, 국회 합의를 통해 마련된 국민적 안이라면 받아들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20일 홍지만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같이 말한 뒤 “우리가 주장하는 것은 그것뿐이다. 국민의 명령이라면 문 대통령에 홍준표 총리가 무슨 문제인가”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문 대통령이 홍 대표 밑에 들어가는 것이 걱정돼 이 난리를 치는 건가”라며 “김 정책위의장 말에는 개헌 이후에도 문 대통령이나 민주당이 장기 집권한다는 무시무시한 욕심의 냄새가 진동한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무의식적으로 나온 말에 숨은 사악한 본심”이라면서 “바로 이래서 청와대와 민주당의 개헌 시도에는 장기집권 획책이라는 비민주적 음모가 깔려 있다고 말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대변인은 “특정인을 겨냥해 제왕적 대통령제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라면서도 “문 대통령이면 없애고, 홍준표 대통령이면 괜찮다고 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김대중 대통령이면 제왕적이어도 되고, 김영삼 대통령이면 안 된다는 식의 진영 논리는 사절”이라면서도 “제왕성이 지난 수십 년 한국 민주주의의 근본적 병폐였기 때문에 개선을 요구하며,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거듭 말한다”고 부연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이은성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