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개헌과 관련해 “오는 21일 예정된 개헌 발의를 지방선거와 (동시실시가) 가능한 마지막 시한인 26일로 미뤄주실 것을 문재인 대통령께 정중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18일 우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개헌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같이 말하며 “우리(민주당은) 국회 중심 개헌을 위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야당을 향해 “정부형태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협상에 임하겠다”며 “즉각 개헌 협상 테블에 앉아 개헌안을 확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은 야당이 요구한 총리선출권과 6월 개헌안 발의(한국당)에 대해서는 수용 불가 입장을 전달했다.

우 원내대표는 ‘26일로 연기를 요청한 이유’에 대해 “개헌을 위한 절차가 있다. (지방선거와 동시실시할 수 있도록) 국민투표일을 역으로 계산하니까 데드라인이 26일이었다”고 밝혔다.

‘합의 범위 안에 한국당이 요구하는 책임총리제 포함 여부’에 대해서는 “총리가 책임을 갖고 하는 것을 반대하지 않는다”면서도 “단 선출 등에 있어서는 삼권 분립을 해치는 것은 곤란하다. 한국당이나 야당이 얘기하는 식의 총리 선출 방식은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총리가 조각권을 행사하면 대통령제가 아니다”며 “절대 다수의 국민이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국당이 주장한 6월 발의’에 대해서는 “지방선거와 동시 개헌과 6월 발의는 같아 보이지만 다른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마지막으로 그는 “지방선거 이후 개헌안이 정상적으로 발의될 수 있을지 장담하기 어렵다. 하나(동시실시)는 완성을, 하나(6월 발의)는 불확실성으로 빠져드는 시작을 말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이은성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