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개헌과 관련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을 향해 “국회발 개헌열차가 야당의 무책임한 발목잡기로 지체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15일 우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정치권 모두 국민께 약속한 개헌 시한인 지방선거가 3개월도 안 남았는데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마치 개헌저지연대라도 만든 듯 찰떡궁합으로 개헌을 저지하고 있어 참으로 유감”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야당은 어제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도 개헌과 무관한 한국GM 국정조사 수용 등을 여러 조건을 내걸었다”며 “국가 백년대계인 개헌을 한국GM 등 이견이 있는 사항과 연계 시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개헌안을 관제개헌이라고 하고 협상 조건을 붙이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이는 개헌 논의 좌초를 노린 지연전술이자 일자리와 지역경제를 지키기 위해 GM과 협상 중인 정부의 협상력 떨어뜨리는 명백한 국익 침해행위다. 한국GM 국정조사처럼 견해가 다른 사항은 분리시켜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 원내대표는 “정부 초안이 마련됐으니 야당도 자체안을 내고 협상에 임하는 것이 도리다. 최소한 도리도 다하지 않으면서 개헌안 협상 개시조차 조건을 붙이는 야당에 대해 더이상 협상이 가능할지 참으로 고심이 크다”면서도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마지막까지 국회 중심 개헌 추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그는 “야당이 만약 국민의 힘으로 어렵게 출발한 개헌열차를 끝내 탈선시킨다면 국민과 역사는 그들을 낡은 헌법에 집착하는 호헌세력, 수구세력으로 낙인 찍을 것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일갈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영권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