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 사진=뉴시스

바른미래당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된 것과 관련해 “이 전 대통령은 하고 싶은 말이 많다며 억울함을 표명했지만 뇌물수수·배임·횡령 등 온갖 혐의는 피할 길이 없다”고 지적했다.

14일 신용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같이 말하며 “국민 다수의 지지로 선출된 대통령이 어찌 이렇게 국민의 기대를 배신할 수 있는가”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 전 대통령은 검찰조사에 앞서 ‘참담한 심정으로 섰다’고 표현했지만 지금 참담한 심정인 것은 오히려 국민”이라며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을 철저히 조사해 한 점 의혹 없이 진상을 밝혀야 한다. 그래야 이를 반면교사 삼아 역사에서 이런 일이 ‘마지막’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늘 이 전 대통령의 검찰소환으로 역대 모든 대통령이 불행한 말년을 맞이하게 된 것에 주목해야 한다”며 “이전 정권에서 발생했던 대통령 본인이나 가족 등 측근의 권력형 비리는 국정을 마음대로 주무를 수 있는 제왕적 대통령제가 그 구조적 원인”이라고 강조했다.

신 대변인은 “현행 헌법에서의 대통령은 구조적으로 제왕이 될 위험이 항시 존재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인적청산만이 아니라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극복하는 권력구조 개헌을 추진하는 것만이 근본적인 해결책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이은성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