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삼성SDI’컨소시엄, 칠레 리튬프로젝트 최종사업자 선정
‘포스코-삼성SDI’컨소시엄, 칠레 리튬프로젝트 최종사업자 선정
  • 김영권 기자
  • 승인 2018.03.11 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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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생산진흥청 최종발표, 전기차 필수소재 양극재 생산에 박차
사진합성=김영권 기자
사진=김영권 기자

우리나라가 칠레의 리튬프로젝트 최종사업자로 선정됐다. 칠레 생산진흥청(CORFO)은 자국내 리튬을 원료로 현지에서 양극재를 생산하는 리튬프로젝트 사업자 선정을 위한 글로벌 입찰을 진행한 결과, 포스코-삼성SDI 컨소시엄을 최종 사업자로 선정했다고 9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전기차 리튬전지의 필수 소재인 양극재 생산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앞서 칠레 생산진흥청은 지난해 5월부터 리튬 후방산업 확대와 자국산업 육성을 위해 양극재 사업자 선정 입찰을 진행해왔다. 이번 입찰에는 자국인 칠레를 비롯해 미국, 캐나다, 중국, 러시아, 벨기에, 한국 등 총 7개국 12개 기업들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칠레 생산진흥청은 두 차례 심사 끝에 ‘포스코-삼성SDI’컨소시엄을 최종 사업자로 선정했다. ‘포스코-삼성SDI’컨소시엄은 575억원을 투자해 칠레 북부에 위치한 메히요네스에 양극재 생산합작법인을 설립할 계획이다. 칠레의 수출최저가 리튬을 원료로 오는 2021년 하반기부터 연간 3200톤 규모의 전기차용 고용량 양극재 생산에 들어간다.

특히 포스코는 올 1월 중국 화유코발트와의 양극재 및 전구체 생산공장 합작 계약으로 중국시장에 진출했다.

업계 관계자는 “포스코의 이번 선정으로 남미시장까지 2차전지소재 사업영역을 확대하면서 글로벌 양극재 생산업체로 자리매김하게 됐다”면서 “삼성SDI 역시 양극재를 장기간 안정적으로 공급받게 됨에 따라 배터리 원료수급 경쟁력 강화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한편 최근 세계 각국의 친환경 정책이 강화됨에 따라 전기차와 산업용 에너지저장장치(ESS), IT용 대용량 배터리 등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리튬이온전지의 필수 소재인 양극재 시장도 지난 2016년 21만톤에서 2020년에는 86만톤까지 4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영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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