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미 상무부가 중국 알루미늄 호일 생산자들이 중국 정부로부터 부당하게 보조금을 받아 미국에 덤핑 판매를 하고 있다고 판정, 49∼106%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할 계획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이 28일 보도했다.

상무부는 이와 함께 중국 생산자들이 중국 정부로부터 받는 부당한 보조금에 대해서도 17∼81%의 관세를 부과할 방침이다.

미 알루미늄협회는 27일 발표한 성명에서 중국산 알루미늄 호일 문제는 현재 미 국제무역위원회(ITC)에 송부돼 있는데 ITC는 3월 15일 투표를 통해 이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러한 상무부의 판정으로 알루미늄 호일 생산자들에게 부당한 혜택을 주지 않았다고 반발하는 중국과 미국 간 무역 마찰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상무부의 판정은 류허(劉鶴) 중앙재경영도소조 주임의 워싱턴 방문에 맞춰 내려졌다. 류허 주임은 27일 워싱턴에 도착해 3월 3일까지 현지에 머물며 양국 간 무역·경제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철강과 알루미늄 수입이 미국의 안보를 위협한다는 상무부 보고와 관련해 보다 강경한 무역 조치를 모색 중이며 8월 중순까지는 관세 부과나 할당량 부과 등 대응 방안을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 첫해 1년 동안 덤핑 및 상계관세와 관련한 조사가 60%나 증가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최지원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