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평균 쇼핑금액. 사진=뉴시스

인터넷 쇼핑을 하는 사람 중 모바일을 이용하는 사람이 PC를 사용하는 사람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1회 평균 쇼핑 금액과 결제 비중, 쇼핑시간은 PC를 통한 쇼핑이 더 많았다.

26일 디지털 미디어렙 및 광고플랫폼 전문기업 DMC미디어는 국내 인터넷 쇼핑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디바이스별 쇼핑 행태를 분석한 ‘2018 인터넷 쇼핑 행태와 쇼퍼 그룹 및 쇼핑몰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인터넷 쇼핑 구매 채널은 모바일이 79.6%(복수응답)로 가장 많았다. 이어 PC(65.9%), 오프라인 매장(55.3%), TV 홈쇼핑(29.8%) 등이 뒤를 이었다.

쇼핑 정보를 획득하는 채널 역시 비율 차이는 있었지만 모바일(84.3%), PC(72.8%), 오프라인 매장(67.3%), TV(44.1%) 순이었다.

인터넷 쇼핑 품목별로 살펴보면 패션의류, 화장품, 식품과 같은 생활용품에 비해 생활가전, 디지털·IT, 여행 등 고관여 품목을 구매할 때 모바일보다 PC를 더 많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IT제품과 여행상품을 PC로 구매한 이용자는 각각 34.1%, 32.5%로 모바일 쇼핑 이용자(21.2%, 24.7%)에 비해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또한 1회 평균 쇼핑 금액과 결제 비중도 PC 이용자가 더 높았다. PC 이용자의 1회 평균 쇼핑 금액은 7만2000원이었으며, 모바일은 6만원을 기록했다. 또한 5만원 이상 결제 비중도 PC가 69.7%인 반면 모바일은 57.4%로 12.3% 차이를 나타냈다.

평균 쇼핑 시간 역시 PC가 높았다. PC, 모바일의 월 평균 인터넷 쇼핑 이용 횟수는 5.9회로 동일했지만, 1회당 쇼핑 시간에서 PC(42.0분)가 모바일(33.0분)보다 9.0분 더 많았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우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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