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존 코닌 상원의원을 포함한 25명의 공화당 상원의원들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들의 다자간 자유무역협정인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 재가입할 것을 요구했다.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20일(현지시간) 25명의 공화당 상원의원들은 서한에서 “우리는 미국이 협정에 가입할 수 있도록 개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를 권장한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TPP에 가입한 11개국과의 경제 협력 증가는 미 기업의 경쟁력을 크게 향상시키고 수백만 미국인의 일자리를 지원하며 미 수출을 늘리고 임금을 인상시킨다”면서 “미 에너지 잠재력과 소비자의 이익을 향상시킨다”고 강조했다.

이 서한은 트럼프 대통령의 무역과 관련한 입장이 보다 완화돼야 한다는 것으로 풀이돼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철강, 알루미늄, 세탁기 등 주요 수입품들에 대해 고관세를 부여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취임하자마자 TPP 탈퇴를 지시했다. 그러다 올해 1월25일 다보스포럼에서 CNBC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더 나은 협정을 맺을 수 있다면 TPP를 재검토하겠다”고 언급해 재협상을 조건으로 미국의 TPP복귀를 시사했다.

TPP는 미국, 일본이 주도해온 아시아·태평양 지역 12개국이 참여한 다자간 자유무역협정(FTA)으로 2015년 10월 타결된 후 각 회원국의 국내절차 후 발효만을 앞둔 상황이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보호무역주의를 앞세워 TPP로 인해 미국 내 일자리가 없어진다는 것을 이유로 대통령 취임 첫날 TPP 탈퇴를 공언하고, 2017년 1월 TPP에서 정식 탈퇴했다.

12개 협상국 중 경제규모가 가장 큰 미국이 빠지면 TPP 동력이 상실되기 때문에, 미국이 탈퇴하면 TPP는 무산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었다. 그러나 미국 탈퇴 후 일본의 주도로 미국을 제외한 11개국은 TPP교섭을 매듭짓고 오는 3월 칠레에서 공식 서명식을 하기로 최근 합의했다.

TPP 11개국은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13%를 차지하지만, 미국이 TPP에 복귀하면 세계 GDP의 40%를 차지하는 거대한 자유무역협정(FTA)이 되는 만큼, 일본 언론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의 진의에 의구심을 표하면서도 큰 관심을 보였다.

파이낸셜투데이 최지원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