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리 앵글 GM 본사 해외사업부문 사장(우)이 20일 오전 국회를 방문 한국GM 대책 TF 위원장등 의원들과 면담전 전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김영권 기자]배리앵글 GM본사 해외사업부문 사장이 군산공장 폐쇄 발표 일주일만에 한국을 찾아 GM 본사가 한국 잔류를 조건으로 내걸고, 한국 정부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를 두고 자신들이 경영실패를 우리 정부에 떠넘기려 한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배리 엥글 GM본사 해외사업부문 사장 및 한국지엠 임원진은 20일 국회에서 더민주당 한국지엠 대책 TP(태스크포스)와 간담회를 가졌다. 엥글 사장은 “GM은 한국에 남아서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서 “한국지엠의 생산량이 연간 50만대를 밑돌지만 향후 50만대 수준을 유지할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신제품이 만들어 진다면 부평공장과 창원공장에 투입될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앵글 사장은 간담회가 끝난뒤 취재진들과 만나 “앞서 밝힌 계획을 위해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협조와 지원을 바란다”고 말하며 한국 정부의 지원을 요구했다.

특히 GM은 한국지엠에 빌려준 3조원대 대출금을 주식형태로 출자 전환하겠다는 의향을 우리 정부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GM의 경영정상화 계획을 보고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말했다.

엥글 사장은 “군산공장을 살리는 것은 어렵다고 보지만 직원들은 최대한 정리되는 사람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해 군산공장의 5월 폐쇄방침이 재확인됐다.

이어 그는 “한국의 자동차시장 뿐만 아니라 경제에서도 수십만 개 일자리의 수호자가 되고 싶다”며 “인수 의향자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청와대와 정부는 이날 군산 지역을 고용위기 지역과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군산이 고용위기 지역 지정 요건을 충족하지는 않지만 상황의 심각성을 고려해 관련 규정을 고쳐서라도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하기로 했다”며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되면 고용보험을 통한 고용안정 지원 등 종합 취업 지원대책을 수립·시행할 수 있고, 자치단체 일자리 사업에 대한 특별지원도 가능하게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