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은호의 콕콕 재테크] 신혼부부는 어떻게 하지요?
[강은호의 콕콕 재테크] 신혼부부는 어떻게 하지요?
  • 파이낸셜투데이
  • 승인 2018.02.05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은호 인카금융서비스 명동VIP재무설계센터 센터장.
강은호 인카금융서비스 명동VIP재무설계센터 센터장.

마지막 추위가 절정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그 끝에는 따뜻한 봄날이 올 것입니다. 가계의 경제적 관점으로 볼 때 가장 큰 변화가 생기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결혼식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그전까지는 혼자서 자기의 돈만 관리하시면 되었는데 두 사람의 만남으로 가계 소득이 증가하며 소비도 증가하는 시기인 것입니다. 가정의 재무적으로 중요한 시기이기에 이때 소비 및 저축의 물길을 잘 만들어 놓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에 실제 상담에서 사용하는 몇 가지 팁을 나누겠습니다.

1. 돈 관리는 한명이 하라.

결혼식을 하고나서 가장 어려우면서 민감한 부분은 서로의 소득이 정확하게 공개가 된다는 점입니다.

배우자의 소득이 생각보다 많으면 감사한 일이지만 반대로 생각보다 적어서 당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결혼 전에 해결하지 못한 부채가 남아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것들을 부담으로 느껴 결혼 후에도 자신의 재정을 정확하게 공개 안 하는 신혼부부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하지만 평생 공개하지 않을 수는 없으니 서둘러 공개를 하며 두 자산합치기 및 관리하기를 하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앞으로의 이슈들이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아기출생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외벌이가 될 것이고, 이사도 빈번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두 사람의 지혜를 모아야 할 때이기 때문에 두 자산 합치기는 빠르게 하여야 하는데 이때에도 돈에 대한 관리는 한사람이 하는 것이 자산 모으기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2. 소비를 관리하라.

두 자산이 합쳐지게 되면 가계의 소득이 증가 한 것처럼 보입니다. 이 때문인지 소비가 증가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가계의 현금흐름표를 작성하다보면 아이를 갖기 전까지 신혼부부들의 지출부분에 생활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큰 시기인데 이시기에 습관을 들여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임신을 할 경우 부인의 소득이 끊기게 되기 때문입니다.

어쩔 수 없는 경력단절이 생기게 되며 짧게는 1년, 길게는 얼마나 될지 모르는 시기를 외벌이 가정으로 살게 되기 때문에 두 자산이 합쳐지는 처음시기부터 소비관리를 하는 습관을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실제로 본인들의 생활비를 가늠하지 못하시는 분들께 드리는 솔루션은 ‘영수증 모으기’입니다. 일주일동안 영수증 모으기 하는 것을 의식하지 않고 평소와 같은 소비를 하며 결재 후 생기는 영수증을 모으는 것입니다. 의식을 하게 되면 정확한 계산 값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의식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1차 실험을 마치고 피드백을 받은 일주일후부터는 의식을 하며 소비를 하는 방식입니다. 이 실험을 한달동안 하고나면 소비의 우선순위가 명확하게 생기게 되며 가계의 규모에 맞는 소비습관이 생기게 됩니다.

3. 금융상품의 리 빌딩을 하라.

결혼 후 재무 상담을 할 경우 가장 많이 나오는 질문 중 하나는 보험료 문제를 해결해 달라는 의견입니다.

결혼 전에 나름대로 보험을 가입하여 유지를 하고 있었는데 결혼 후에도 같은 보장, 같은 보험료로 유지를 하는 것이 현명한지의 질문입니다.

당연히 그렇지 않다고 설명을 해줍니다.

결혼은 인생을 서로에게 의지하겠다는 약속이므로 그 역할에 맞게 보험도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의료실비는 기본적인 보험내용이니 가입을 하시고 3대 질병 건강보험도 꼭 필요한 내용이니 부부모두 가입을 하시는 게 원칙입니다. 하지만 종신보험을 부부 모두 반드시 가지고 있으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종신보험은 보험료가 비쌉니다. 아이를 갖는다는 전제하에 부부 모두 종신보험을 가입하실 경우 보험료 지출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이럴 경우 경제적 가장에게 집중을 시키는 전략을 추천 드립니다. 누가 경제적 가장인지 모를 경우에는 남편께 집중을 시키라고 권해드립니다. 왜냐하면 임신, 출산으로 인한 경력단절이 부인에게는 불가피 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연금은 부인께 집중하라고 권해드립니다. 이는 여성의 평균수명이 길고 경력단절 때문에 퇴직연금 받는 금액도 적을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국민연금밖에 준비된 게 없을 수도 있기에 개인연금은 부인에게 집중하여 가입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결혼은 두 사람이 만나는 중요한 약속입니다. 가계 재무적으로 볼 때 두 자산이 만나는 중요한 과정 이기도합니다. 두 자산의 만남이 하나가 되어 가계의 재무 목표를 세워야하는데 세워진 목표에 맞는 방법을 찾는 행위 또한 중요한 문제입니다. 반드시 여러분들의 재무목표를 달성시켜줄 수 있는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 왜냐하면 돈에 관한 이슈는 인생에서 항상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강은호 인카금융서비스 명동VIP재무설계센터 센터장 blueeuno2@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