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최민정 기자] 정부는 노후된 정부 건물 일부를 활용해 공공 임대주택으로 공급할 계획이 밝혔다.

31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열린 제17차 국유재산정책심의위원회에서 ‘도심 노후청사 복합개발 선도사업 실행계획’을 의결했다.

이번 계획은 정부가 선정한 국유지 선도사업지 8곳을 복합개발해 2022년까지 공공 임대주택 약 1300호를 공급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임대주택은 사회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제공되며, 정부는 전체 물량의 80%를 대학생, 사회 초년생, 신혼부부에게 제공하고 나머지 20%는 고령자 등 취약계층에 공급할 예쩡이다.

임대주택은 저렴한 임대료가 장점이다. 주거수급자는 주변시세의 60%, 대학생은 68%, 사회초년생은 72%, 고령자는 75%, 신혼부부는 80%에 임태주택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고령자와 주거급여수급자는 임대주택에 20년까지 거주가 가능하며, 자녀가 있는 신혼부부는 10년, 자녀가 없는 경우는 6년까지 머물 수 있다. 사회초년생과 대학생은 6년까지 지낼 수 있으며, 취업준비생은 4년간 거주가 가능하다.

이번에 선정된 선도사업지 8곳은 서울 영등포 선거관리위원회, 남양주 비축토지, 구 원주지방국토청, 구 천안지원·지청, 구 충남지방경찰청, 광주 동구 선관위, 구 부산남부경찰서, 부산 연산5동 우체국이다.

이번 계획에 대해 김용진 기재부 2차관은 “이번에 발표된 선도사업지 8곳 외에도 국유지 복합개발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것이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