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유플러스가 25일 부산 해운대 송정리 인근 미역 양식장에서 LTE 관제 기반 해상 드론 시연에 국내 최초로 성공했다. 사진은 이날 시연에 사용된 해상드론. 사진=이건엄 기자

[파이낸셜투데이=이건엄 기자] LG유플러스가 드론 관제 종합 솔루션 시장 개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 처음으로 LTE 관제시스템을 적용한 수상드론 시연에 성공하면서 향후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포부도 전했다.

LG유플러스는 25일 부산 해운대 송정리 인근 미역양식장에서 수상드론을 시연하고 향후 맞춤형 LTE 드론부터 클라우드 관제시스템, 종합 보험까지 한 번에 제공하는 'U+스마트드론 토털 서비스 패키지‘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시연에서는 환경 센서가 탑재된 ‘제이와이시스템’의 수상드론을 이용해 양식장 주위 수㎞까지 해상 환경을 모니터링해 양식장에 적합한 최적 환경 관리와 양식장 근해 환경 변화 파악 등이 가능함을 확인했다.

송정리 포구에서 출발한 수상드론은 약 1㎞에 해당하는 양식장 주위를 자동 주행하며 수집한 수온, 용존 산소량 데이터를 LTE 통신망을 통해 유플러스 관제 시스템에 전송했다. 이 같은 데이터는 한해 수확량을 예측하는 등 어민들에게 중요한 분석 데이터로 활용된다.

또 수상드론이 보내주는 영상을 보던 관리자가 부유물을 발견하고 드론을 수동조종으로 전환하여 근접 영상을 통해 해당 부유물이 미역에 유해한 괭생이모자반을 확인하고 수거하는 모습도 시연했다.

그동안 고정형 센서를 통해 관리됐던 양식장은 근해 환경 파악이 불가능해 양식장의 미역의 생육을 방해한 적조나 괭생이모자반 등의 피해를 사전에 예측하기 어려웠다.

LG유플러스가 국내 최초로 선보인 LTE 관제 수상드론은 양식장 주위를 자동 주행하며 수집한 수온, 용존 산소량 데이터를 LTE 통신망을 통해 LG유플러스 관제시스템에 전송하고, 양식장의 최적 환경 관리와 근해 환경 변화를 파악하게 해준다.

송정리 포구에서 출발한 수상드론은 약 1㎞에 해당하는 양식장 주위를 자동 주행하며 수집한 수온, 용존 산소량 데이터를 LTE 통신망을 통해 유플러스 관제 시스템에 전송했다. 이 같은 데이터는 한해 수확량을 예측하는 등 어민들에게 중요한 분석 데이터로 활용된다. 사진=이건엄 기자

이번 시연에 사용된 수상드론은 LG유플러스가 개발한 LTE 클라우드 관제시스템이 적용돼 ▲LTE 영상전송 ▲자동주행 ▲LTE 원격조종 기능을 보유하고 있으며 파고(波高) 2m 이내의 해안과 댐, 강, 하천에서 최대 6시간 운행이 가능하다.

박준동 LG유플러스 미래서비스사업부장은 “LTE 클라우드 관제 시스템과 스마트드론을 활용해 농업, 배송, 건설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용되는 단계에 접어들었다”며 “이번 수상드론을 통한 스마트한 양식장 관리 서비스는 드론 관제 시스템이 수산업에서도 요긴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사례”라고 설명했다.

◆ 종합 드론 솔루션 제공

LG유플러스는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드론쇼코리아’에 참가해 ▲맞춤형 LTE 드론 ▲클라우드 드론 서비스 ▲운용·관리 서비스 ▲특화 솔루션 등 ‘U+스마트드론 토털 서비스 패키지’를 함께 발표했다.

미국 방위산업 전문 컨설팅 업체인 틸그룹에 따르면, 세계 드론 시장 규모는 오는 2023년 115억 달러로 전망된다. 글로벌 회계컨설팅 기업 PwC도 오는 2020년 드론이 대체할 경제적 가치를 무려 1270억 달러로 예상할 정도로 잠재력이 큰 시장이다.

‘U+스마트드론 토탈 서비스 패키지‘는 맞춤형 LTE 드론을 제공한다. ▲고정익 드론 ▲수상 드론 ▲농약살포 드론 ▲유선 드론 ▲로봇팔 드론 ▲물류배송 드론 ▲항공촬영 드론 ▲다목적 드론을 포함하는 기체를 운송과 항만, 농업, 건설, 전력과 가스, 석유화학 관련 기업 및 지자체에 통신 모듈을 탑재해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현재 LG유플러스는 5개의 드론 기체업체와 협력해 측량과 운송, 안전, 농업, 재난에 특화된 탄탄한 산업용 드론 기체 라인업을 갖춰나가고 있다. 제이와이시스템(해양하천 수질측량용 해상 드론), 프리뉴(항공 측량용 고정익 드론), 한화테크윈(도서산간지역 물품배송용 물류배송 드론), 프로드론(농약살포형 드론), 네스앤텍(지속적인 전원공급으로 화재재난 감시용 유선 드론) 등이 파트너사다.

LG유플러스 LTE관제 기반의 해상드론은 실시간으로 영상을 전송해 주변 상황을 파악하게 해준다. 사진=이건엄 기자

클라우드 드론 서비스는 미션 플랜, 실시간 영상 모니터링, 비행상공 기상상태 확인 등의 ‘드론 관제시스템’과 드론 촬영 영상 실시간 전송과 저장이 가능한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함께 제공한다. LTE망은 HD, FHD 영상을 전송하지만, 5G 상용망에서는 4K, 8K 영상까지도 전송이 가능하다.

LG유플러스는 이르면 상반기 중 드론 종합보험을 연계하고, 드론 관련 교육 프로그램도 실시할 예정이다. 드론 종합 보험은 기체 손해를 보상하는 동산 보험과 대인·대물의 제3자 피해를 배상하는 보험을 포함해 보험사와 보험 설계를 진행 중이다.

한편 LG유플러스는 기체 조종부터 관제시스템 운영, 영상전송 솔루션, 그 외 고객의 요구사항까지 드론의 모든 영역을 망라하는 전문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공식 교육기관과 함께 교육 프로그램을 구축을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