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3주차 갤럽의 오피니언에 따르면 한국인 두 명 중 한명은 부동산을 돈을 늘리는데 가장 유리한 재테크 수단으로 꼽았습니다. ‘귀하는 돈을 늘리는 방법으로 가장 유리한 것이 다음 중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라는 물음에 전국 성인 1000명 중 27%가 ‘땅, 토지’를, 23%가 ‘아파트, 주택’을 고른 것입니다. ‘은행 적금’은 23%, ‘주식’ 5%, ‘채권, 펀드’ 3% 였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가상화폐가 포함되었으며 5%로 주식과 같은 비율을 나타냈다는 점입니다. 시대의 변화 속에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도 새로운 재테크 수단으로 인정을 받는 것 같습니다.

1.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재테크 방법은 변한다.

과거 가장 유행하던 재테크 방법은 단연 은행적금 이었습니다. 2000년 조사에 따르면 74%가 은행적금을 돈을 늘리는 방법 중 가장 유리하다고 꼽았습니다. 하지만 2018년 보고에 따르면 이는 23%로 많이 낮아졌습니다. 2000년 금리(콜금리 목표)는 5%였고 2018년 현재의 기준금리는 1.5%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IMF직후 주요은행의 1년 정기예금은 18%를 웃돌았지만 현재는 2%를 밑도는 것이 2018년의 모습입니다. 은행적금에만 의존하기에는 금리가 매력적이지 못하기에 시대의 흐름에 따라 은행적금을 선호하는 비율은 낮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부동산은 2000년 14%에서 2006년 54%까지 증가 뒤 2014년 38%로 하락하였지만 2018년 50%로 재 상승하였습니다. 강남을 제외한 전국적 집값 하락추세이기에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재테크 방법으로 재상승 한 것으로 보입니다.

2.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도 재테크 방법인 것인가.

이번 조사에 단연 눈에 뜨이는 것은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를 포함시켰다는 것이고, 돈을 늘리는데 유리한 재테크 방법으로 주식과 같은 비율인 5%를 차지했다는 점입니다.

무려 7%가 가상화폐 거래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앞으로 가상화폐를 거래할 의향이 있는가라는 질문에서는 14%가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지난해 일명 ‘가즈아’의 가상화폐 광풍이 정부의 규제에 폭락을 하여 반 토막 이상 손실을 보고 있는 상황이기에 결과는 더욱 흥미로워 보입니다. 더욱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G20, EU회원국도 규제일원화에 동조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가상화폐를 재테크 방법으로 본다는 것이 쉽지만은 않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가상화폐전문가 이호진 팀장은 “최근 국제사회에서 가상화폐규제 일원화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것은 가상화폐를 제도권화 시키려는 것이 아니겠는가”라는 조심스러운 해석을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가상화폐가 제도권으로 올라올 경우에는 가상화폐의 가치가 안정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가상화폐는 ‘사기다, 도박이다’라는 현재의 인식에서 중요한 재테크 방법 중 하나로 자리를 잡을 것 같습니다.

3. 나에게 맞는 재테크 방법은 무엇인가.

위에서 보신 것처럼 여러 가지 재테크 방법들이 있고 각각의 사람들이 선호하는 재테크 방법들이 다릅니다. 이제 중요한 것은 여러 방법 중에서 나에게 맞는 재테크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가 유행이라고 투자를 하는 사람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주식으로 돈을 벌겠다며 준비 없이 뛰어들어 낭패를 보는 사람들도 많이 보았습니다. 부동산으로 재테크를 하려다가 최근 집값 하락으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분들도 많이 보았습니다. 여러 가지 재테크 방법이 있지만 자신과 맞고,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에게 맞는 재테크 방법은 무엇인지 알고계십니까? 혹시 모르신다면 반드시 재테크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야만 합니다.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시고 지속적으로 공부를 하시며 경험을 쌓아두는 과정 가운데 나에게 맞는 돈을 늘리는 방법으로 가장 유리한 것을 만나실 것입니다.

과거 은행의 이자가 높았을 때에는 재테크를 연구할 필요도, 나에게 맞는 재테크 방법을 구할 필요도 없었습니다. 모든 역할을 은행의 예, 적금이 대신 해주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기준금리가 1.5%인 현재의 시점에서는 재테크라는 부분에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하신 신입사원들에게는 더욱 그러합니다. 과거보다 돈을 모으는 방법들이 많아졌고 더욱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신에게 맞는 재테크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세요. 그리고 그것으로 당신의 재무목표를 반드시 달성하시길 바랍니다.

강은호 인카금융서비스 명동VIP재무설계센터 센터장 blueeuno2@naver.com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