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최지원 기자] 미국 연방정부의 셧다운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본격적인 회복세에 접어든 미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뉴욕타임스는 과거 사례로 볼 때 셧다운시 연방정부의 필수적인 조직은 평소대로 유지되기는 하지만, 연방정부의 국립공원 및 박물관 등의 일일 입장료 수입 징수가 늦어지고, 정부와 계약을 맺은 민간 기업들의 업무가 마비되며, 국민들의 여행 소비가 감소하고, 지방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이 초래되곤 했다고 분석했다.

이 외에도 정부의 계약사에 대한 비용지급이 늦어지면 추가적 이자가 발생하게 되고, 수출입 관련 각종 허가 절차가 지연되면 수많은 민간업체들이 피해를 입을 전망이다. 이같은 이유로 국가 경제와 소비심리, 기업활동에 대한 낙관주의적 정서가 하락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는 지난 2013년 16일간 셧다운 사태가 발생했을 때 약 200억 달러의 피해가 초래돼 4분기 경제성장률이 연율로 0.5% 하락했다고 전했다. 85만명의 연방공무원들이 휴가에 들어간 날짜를 총 합산하면 660만일에 달하며, 이로 인한 피해액이 20억 달러에 이르렀던 것으로 집계됐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행정부의 경제자문위원회는 이번 셧다운 사태가 이어질 경우 매주 경제성장률이 연율로 0.2% 감소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