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유플러스 관계자가 U+우리집 AI 서비스를 통해 침실에 있는 커튼과 가습기, 조명 등을 조작하고 있다. 사진=이건엄 기자

[파이낸셜투데이=이건엄 기자] LG유플러스가 ‘1등 IoT'를 실현하기 위한 본격적인 움직임에 나섰다. 네이버와 손잡고 개발한 AI(인공지능) 서비스를 통해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LG유플러스는 18일 서울 용산 사옥에서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과 한성숙 네이버 대표 등 양사 주요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자사 핵심 홈 서비스인 IPTV, 사물인터넷(IoT)과 네이버 AI 플랫폼 ‘클로바’ 기반의 AI스피커를 접목해 AI 스마트홈 서비스 ‘U+우리집AI’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U+우리집 AI는 네이버의 AI플랫폼에 LG유플러스의 기술을 더한 서비스다.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AI 스피커인 ‘프렌즈’, LG유플러스의 기술을 더한 ‘프렌즈+', IPTV U+tv 셋톱박스를 통해 이뤄진다.

U+우리집AI는 ▲제목을 몰라도 키워드로 찾아주는 U+tv(IPTV) VOD 검색 ▲말 한마디로 동시에 켜지고 꺼지는 우리집 IoT ▲말로 찾는 네이버 검색 ▲우리 아이 24시간 원어민 선생님 ▲주문에서 결제까지 말로 다 되는 쇼핑 등 5가지 차별화된 핵심기능으로 내세우고 있다.

권 부회장은 “이번 협력으로 LG유플러스는 IPTV와 IoT의 사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됐고 네이버는 단기간 내 사용자를 확대, 플랫폼 경쟁력을 높이는 교두보를 확보하게 됐다”며 “AI 분야 최고 기술력을 가진 네이버와 함께 홈 미디어 시장 강자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한 대표는 “LG유플러스와의 제휴로 클로바의 영역을 한층 더 확장하게 됐다”며 “네이버는 앞으로 클로바 파트너들과 함께 이용자들에게 AI를 활용한 새로운 삶의 편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오는 20일부터 LG유플러스 IoT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프렌즈+ 스피커를 단품으로 판매하며 가격은 12만9000원이다. 이외 LG유플러스는 자체 개발한 AI 스피커도 14만9000원에 판매할 예정이다.

사진=이건엄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