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폭행당한 사진기자.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 중국 국빈방문 중 일어난 중국 경호원의 한국기자 집단폭행과 관련해 중국 외교부가 관련 부서에 긴급 진상조사를 요청했다고 발표했다.

15일 외교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전날 밤에 천하이(陳海) 중국 외교부 아주국 부국장이 우리측에 연락해 상부 지시라고 하면서 세 가지 요지로 중국측이 하고 있는 것과 할 것 등에 대해서 설명해왔다”고 말했다.

중국의 이같은 조치는 전날 국빈 만찬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에게 이번 사건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재발방지와 책임자 문책을 요구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 사건에 대해 외교부 당국자는 “(중국측은) 이번 사건은 경호 요원들이 현장 보안조치를 하고 기자들이 취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우발적 불상사로 본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양국 정상간 정상회담 문화행사를 통해서 상당히 우호적인 분위기가 조성됐고, 또 강 장관이 왕이 부장에게 문제제기를 했던 점을 중국측이 고려해서 상부 지시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고 해 왕이 부장의 지시에 따라서 입장 전달돼온 것으로 추정된다”며 “왕이 부장도 이 사건의 심각성을 공감을 표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조사가 마무리가 되면 중국측으로부터 입장 표명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며 “현재로서는 이 조사가 진행 중이기때문에 중국측에서 명확하게 입장표명을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