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구 금융위원장.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신혜정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빅데이터 활용 필요성을 강조하며 “금융권 정보보호 상시평가제 도입 등을 통해 더욱 신뢰받는 금융환경을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11일 최 위원장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한 금융분야 태스크포스(TF)’ 첫 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형식화돼 있는 정보활용 동의제도를 실질화하는 등 개인정보 자기결정권을 더욱 내실 있게 보호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하는 것은 전 세계적 흐름”이라며 “우리 빅데이터 산업은 이들 거대 경제권역보다 한 발 늦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간 공공부문 중심의 빅데이터 활용 노력이 어느 정도 있었으나 민간 부문의 발전은 지체된 상황”이라며 “형식적인 동의 제도 등은 정보주체를 실질적으로 보호하지 못하면서 정보활용만 저해하는 것은 아닌지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 위원장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구체적인 대응 방안으로는 “빅데이터 활용에 있어 민간·공공부문이 상호보완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해야 한다”며 “민간 부문에 양질의 데이터가 집중돼 있는 금융 분야의 특성을 감안해 자발적인 빅데이터 개발·활용을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공공부문은 대형 금융회사와 중소형사간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정보가 부족한 창업기업·핀테크업체 등을 지원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인프라를 구축·운영하는 방안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최 위원장은 “이번 TF를 통해 좋은 방안이 마련되면 활용도가 높은 정보가 빠른 속도로 축적되고 정보보호에 대한 상시적 감독이 이뤄지고 있는 금융 분야를 빅데이터 테스트베드로 우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