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내년도 예산안 처리 과정에서 국민의당과 합의했던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에 대해 “국민의당과의 당면한 개혁과제, 가령 개헌, 선거구제 개편, 민생개혁입법과 관련해서는 서로 공감대를 이루는 부분이 많다”고 밝혔다.

11일 우 원내대표는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이같이 말하며 “이미 많은 공통공약 부분, 그리고 정책에 대해서는 합의를 해놓은 것도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개헌, 선거구제에 있어서 약간 이견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희와 국민의당, 그리고 정의당, 바른정당 사이에서 세부적인 이견이 있지만 민의를 더 잘 반영하는 선거구제로 개편해야 된다는 데는 동의하고 있다”며 “접점을 찾을 수 있고, 국민과 한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공감대가 큰 만큼 세부적인 이견은 좁혀나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우 원내대표는 지난 대선에서 주요 후보 모두가 지방선거와 동시에 개헌을 하겠다고 언급한 사실을 인용하며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 실패는 자유한국당 책임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그는 “홍준표 대표가 지방선거와 동시 선거를 하는데 있어서 반대하고 있다”며 “이걸 우선 해결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국민의당, 바른정당, 그리고 정의당과 함께 손잡고 이것부터 해결해야 그 다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