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 경기침체 장기화에도 불구하고 일부 외국계 은행들이 대출 금리와 수수료 인상 등으로 잇속 챙기기에만 집중하고 있어 원성을 사고 있다.

일부 은행은 특히 대출을 대가로 예금 가입을 강요하는 등 이른바 '꺾기' 영업을 하다가 금융당국에 적발됐다.

게다가 이들 외국계 은행은 서민과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정부 대책을 외면, 오로지 수익 극대화에만 관심을 기울인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19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한국씨티은행은 18일 주택담보대출과 신용대출의 기준금리를 최고 연 0.30%포인트 인상했다.

또 주택담보대출인 '굿뱅크 장기 모기지론'과 직장인 신용대출의 경우 적용금리의 변동기간에 따라 대출금리를 0.05~0.30%포인트 올렸다.

이밖에 '뉴 에이스 장기담보대출'과 '에이스 장기담보대출'의 금리는 0.05%포인트 인상했다.

씨티은행은 특히 미화 5만 달러를 초과하는 해외송금 수수료를 20달러에서 25달러로 올렸다.

또한 씨티은행은 지난 17일 대출상담사 관리 소홀로 경찰에 입건됐다. 대출상담사가 은행에서 빼돌린 신용정보를 토대로 무작위로 대출 상담 전화를 거는 등 영업에 활용했다가 적발된 것이다.

이런 가운데 외국계 은행은 정부의 정책 방향과 달리 중소기업과 서민 대출을 꺼리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지난 4월 말 현재 11개 은행이 저신용자 대출을 취급하고 있고 외환.기업은행 등이 관련 상품을 준비 중이지만 한국씨티은행 등은 출시 계획조차 세우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 한국씨티은행의 중소기업대출 잔액은 4월 말 현재 7조2천억 원으로 60조 원을 넘은 국민은행과 우리은행에 크게 못 미치고 있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금융위기 이후 '우선 살고 봐야 한다'는 현실론이 고개를 드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