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 주류 제조업체들이 신고한 2008년 한해 주류출고량 집계 결과 우리나라 대표술인 소주를 비롯 막걸리, 약주 등 전통술과 맥주에 이르기까지 많은 나라의 애주가들이 ‘우리술’을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국세청에 따르면 작년한해 주류 수출은 22만7,705㎘로 2007년 18만5,238㎘에 비해 22.9% 증가하였으며, 아시아 24개국을 비롯해 유럽 12개국·아메리카 11개국·아프리카 9개국·오세아니아 9개국 등 모두 65개 국가에 수출했다.
 
국가별로는 일본 131천㎘(57.5%), 홍콩 45천㎘(19.9%), 몽골 14천㎘(6.1%), 중국 10천㎘(4.5%), 미국 4.4천㎘(4.4%)순이다.
 
소주 수출량은 8만8,836㎘로 이 수량은 소주 전체출고량의 8.9%에 해당하는 수준이고, 2007년 8만7,664㎘에 비해 1.34% 증가하였으며 58개국 판매로 소주의 세계화 가능성 도모했다.

한류열풍 등에 힘입어 일본 현지인 사이에서도 인기가 높은 한국소주는 국내 단일수출 품목으로 1억 달러를 초과하는 효자상품으로 국가경제에 크게 기여 중이다.
 
현재 13개국에 수출되는 막걸리는 수출량이 5천457㎘로 2007년 4천312㎘에 비해 무려 26.6% 증가함으로써 농가소득 증대는 물론 전통주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이는 막걸리 제조·보관기술이 과학화됨에 따라 실온에서도 장기간 본래 맛의 유지가 가능해진 것이 주효한 것으로 풀이된다.
 
와인 마니아층의 수요 확대, 소주의 저도주화 등의 원인으로 침체가 지속되고 있는 약주의 경우도 해외 신규시장 개척에 힘입어 2007년 1천161㎘에 비해 2.2% 증가한 1천186㎘ 수출한 것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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