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구 금융위원장(오른쪽).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신혜정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혁신위에서 금융권 노동이사제 도입 권고를 논의하고 있는 데 대해 “금융회사에 먼저 도입이 돼야 한다는 건 아니지 않나 생각한다”고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24일 최 위원장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CEO 조찬간담회’ 참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하며 “정부의 공식입장이라고 할 순 없고 금융권 업무를 책임지고 있는 제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노동이사제, 근로자추천이사제는 기본 취지가 이사회 구성에 좀 더 다양한 계층이 참여하고 그를 통해 여러 가지 의견을 낼 수 있도록 하자는 거니까 취지 자체는 상당히 일리가 있다”면서도 “그렇지만 노사 현안 중에는 굉장히 큰 안이고 이 문제를 금융권에 먼저 적용하기 보다는 전반적인 노사 간 문제에 대해 논의와 합의가 먼저 이뤄지고 그 틀에서 도입이 검토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혁신위에 참여한 사람들이 말했다고 들리던데 위원회에서 어떤 결론이 난 게 아니니까 좀 더 지켜봐야 한다”면서 “큰 틀에서 노사문제는 합의가 이뤄지고 그를 바탕으로 근로자추천이사제도 도입이 검토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최 위원장은 금감원 예산 증액 논란과 관련해서는 “그동안 방만한 것들은 없는지 예산과 조직에 대해 확실하게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통제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나가겠고 제도도 그렇게 갖춰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