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미FTA 개정 관련 농축산업계 간담회.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김남홍 기자]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정책국장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상과 관련련 “(한·미FTA 폐기는) 미국만 가진 옵션이 아니라 우리도 가지고 있는 옵션”이라고 밝혔다.

22일 유 국장은 서울 양재도 aT센터에서 열린 ‘한미FTA 개정 관련 농축산업계 간담회’에서 “한미FTA 폐기도 할 수 있느냐”는 농업계 한 관계자의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협상도 안해보고 폐기를 하는 것보다는 대화를 통해 일단 발전방안을 모색해 이익균형을 맞추는 것이 필요하다는 판단으로 이 과정에 들어갔다”며 “개정밖에 없다고 단정하는 것이 아니라 이 틀내에서 개정과 개선방안을 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미FTA 폐기를 논의해야 농업을 지킬 수 있다”는 질문에 “(폐기도) 옵션 가운데 하나라고 생각한다”면서 “다만 현재 단계에서는 협상하면서 이익균형을 맞추겠다는 것이고 미국측의 일방적 주장에 끌려가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우 국장은 “한·미간 이익균형이 맞아야 협상이 타결되는 것”이라며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 협상은 타결하지 않을 것이고 특히 농업계에서 받아들일 수 없는 결과물은 국회 비준을 받을 수 없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협상에 임하고 있다. 협상 결과를 가지고 판단해달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