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이일호 기자] 한국노총은 18일 서울역광장에서 ‘노동존중사회건설과 정책협약 관철을 위한 2017 전국노동자대회’를 갖고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한 정책협약 이행을 다시 촉구했다.

김주영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지난 정권이 밀어붙였던 위법한 행정지침이 폐기됐고 최저임금이 대폭 인상되었으며 공공부문 일자리 81만개를 확충하는 로드맵도 마련됐다”며 “노동자대회를 빌어 문재인 정부의 이 같은 노동친화적 정책에 대해 환영의 뜻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노동존중사회를 향한 우리의 노력은 이제부터 시작”이라며 “노동권의 국제적 기준인 ILO 핵심협약들이 아직까지 비준되지 않았고, 휴일근로가 연장근로에 포함된다는 상식은 여태껏 국회의 문턱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으며, 근로기준법 59조에 묶인 수많은 특례업종 노동자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생명과 안전을 위협받으며 장시간노동에 시달리고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 모든 것이 정책협약을 통해 대통령이 약속한 과제인 만큼 정부와 여당은 이 과제들이 하루 빨리 실현 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사회적대화의 복원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한국의 사회적 대화는 지금껏 노동의 희생과 양보만을 강요해왔지만, 정권이 교체된 지금, 노동의 권리를 확장하는데 있어 특히 노동조합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미조직노동자의 권리를 증진하는데 있어 사회적 대화는 꼭 필요하다”며 “대통령까지 나서서 사회적 대화 복원 입장을 표명한 만큼, 정부 내부의 입장차로 인해 사회적 대화의 최적기를 놓쳐버리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노동자 대회 참석자들은 결의문을 통해 ▲ 온전한 노동 3권 쟁취 ▲ 적정한 노동조건과 생명이 보장되는 일자리 확보 ▲ 비정규직 철폐 ▲ 노동시간 단축과 노조전임자 노사자율 쟁취를 위해 투쟁해 나갈 것을 결의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