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대출 증가율 4% “은행산업에 영향 없어”

사진=뉴시스, 사진은 여의도 KB국민은행을 찾은 시민들

[파이낸셜투데이=손현지 기자] 지난 24일 정부의 가계부채 대책이 발표된 가운데 은행업종에서는 예상보다 강화된 규제사항이 없는 것으로 확인돼 불확실성이 해소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은행주들이 일제히 동반상승세를 그리고 있다.

25일 유가증권시장에서 KB금융은 오전 11시 30분 현재 전날보다 1.73% 오른 5만8700원에 거래 중이다. 장 초반 5만9200원까지 가격이 상승하기도 했다.

신한지주도 장 초반 전날 대비 1.6% 오른 5만1400원까지 치솟았으나 현재는 5만700원에 거래중이다.

같은 시간 하나금융지주와 우리은행의 주가도 각각 4만9900원(+2.3%), 1만7500원(+0.57%)을 기록했다.

전문가들은 금융당국이 44조원 이상으로 정책모기지 공급을 확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해 은행주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내놨다.

백두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대책은 은행들의 성장 우려를 불식시켰다”면서 “금리인상기에 금융기관과 한계차주의 건전성 제고를 위한 각종 정책들이 담겨 은행주에 긍정적”이라고 전망했다.

정부에서는 지난 24일 발표한 가계부채대책을 통해 2021년 말까지 전체 가계부채 증가율을 8% 내외로 제시했다. 이는 기존 추세적 증가율 전망치보다 0.5~1.0%포인트 낮춘 셈이다.

김은갑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은행업종 관점에서 기존 틀을 크게 벗어난 사항은 없었다고 분석했다. 김 연구원은 “규제가 강화될 것으로 우려됐던 가계부채대책에서 추가사항이 없다는 걸 확인해 불확실성이 점차 해소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시중은행들의 가계대출 증가율은 4%다. 이는 은행의 가계대출 증가율 7%에서 정책모기지 유동화효과(-3%p)를 제거한 것으로 올해 금융당국과 은행들이 협의했던 목표치와 일치한다.

이를 두고 전문가들은 향후 2~3년간 이전 보다 안정화된 수준의 은행 가계대출 증가율이 유지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원재웅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 24일 발표된 가계부채종합대책은 총량측면 리스크 관리에서 취약차주의 맞춤형 지원은 연체 발생 시 전체 대출의 0.3%도 안 되는 수준”이라며 “구조적 대응도 일자리 창출 및 소득자산 형성을 지원 강화한다는 측면에서 은행 산업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은행업종은 순이자마진(NIM) 개선과 대출 자산의 적정한 성장, 자산 건전성 개선과 충당금 비용의 안정적인 관리 등으로 탄탄한 이익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며 투자 비중확대를 권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