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달러. 사진=뉴시스

[파이낸셜 투데이=신혜정 기자] 미국 재무부의 환율보고서가 발표된 가운데 우리나라는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되는 사태를 피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는 홈페이지에 공개한 ‘미국의 주요 교역국 환율정책들’ 보고서에서 “한국, 중국, 일본, 독일, 스위스를 환율조작 관찰대상국(monitoring list)으로 지정한다”고 발표했다.

미 재무부는 1988년부터 종합무역법을 제정해 환율조작국을 지정하고 있다. 지난 2015년에는 교역촉진법을 제정해 환율조작국 기준을 대미 무역흑자 200억 달러 이상, 경상수지 흑자 국내총생산(GDP) 대비 3% 이상, GDP 대비 외환 순매수 비중 2% 초과 등으로 세분화한 바 있다.

이 세 가지를 기준으로 미 재무부는 주요교역대상국을 분석해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한 차례씩 환율보고서를 작성한다.

미 재무부는 이번 보고서에서 “일본, 독일, 한국은 2016년 4월 보고서부터 매번 (환율조작국 지정 세 가지 기준 중) 두 가지를 충족해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우리나라에 대해서 “달러화 대비 원화가 달러화에 비해 완만하게 절상되는 상황에서도 당국이 순매수 개입 규모를 줄였다”며 “한국 정부 당국이 내수를 활성화하고 외환시장 개입 투명성 강화할 것을 촉구한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