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비리·인사청탁·부당주식거래 등 전방위 비판… 금감원장 “조직 사활 걸고 쇄신”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17일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이일호 기자] 금융감독원의 채용비리와 인사청탁 문제 등을 놓고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타가 쏟아졌다. ‘위기의 금감원’, ‘벼랑 끝에 서있다’, ‘’관피아‘ 등 정무위 소속 여야 국회의원들은 금감원에 각종 수식어로 ’십자포화‘를 쏟아냈다. 최흥식 금감원장은 매 질의마다 연신 ’송구하다‘는 말을 거듭하며 조직 쇄신 의사를 밝혔다.

지난 9월 감사원은 금감원 감사를 통해 채용비리와 부당주식거래, 방만 경영 등 지난 3년간 총 52건의 위법, 부당행위를 저지른 사실을 밝혀냈다. 지난 16일에는 전·현직 위원이 우리은행에 부정청탁을 요구했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금융검찰’로 불려온 금감원에 대한 불신의 시선이 더욱 커지는 이유다.

17일 금융감독원 국정감사 자리에선 여당이 먼저 포문을 열어젖혔다.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금감원이 이대로 가면 안된다”며 “감사원 감사 결과를 보면 참담하기 그지없다”고 채용비리 등 문제를 질타했다.

정재호 민주당 의원도 “위기의 금감원, 한 마디로 엉망진창”이라며 “고급 간부 몇 명의 잘못으로 금감원의 신뢰도가 바닥까지 떨어졌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팀장급 이상 간부가 지나치게 많은 인력구조를 지적하며 태스크포스(TF)를 통한 개선을 요구했다.

최운열 민주당 의원은 금감원 자체 TF에 대한 불신을 드러냈다. 외부 컨설팅회사에 자문을 맡겨 객관적인 혁신안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해야된다는 것이다. 최 의원은 “비리에 연루된 금감원에 공적 의무를 맡길 수 있는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자체 TF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하지만 그 신뢰 여부가 걱정된다”고 밝혔다.

야당 의원들도 일제히 금감원 비리 문제에 목소리를 높였다.

김관영 국민의당 의원은 금감원이나 금융위원회 출신 퇴직간부가 외부에서 청탁행위를 벌이는 구조를 지적했다. 김 의원은 “고위 간부가 퇴직 후 데리고 있던 부하직원들에게 청탁하는 형식이 반복되고 있다”며 “금감원 인사와 업무 등에 대해 출신 간부들이 로비하는 일이 없도록 연결고리를 차단하라”고 지적했다.

김성원 자유한국당 의원은 금감원 직원이 부당주식거래를 벌이다 적발된 사례를 언급했다. 앞서 감사원은 금감원 임직원 161명이 차명계좌를 이용해 주식을 투자한 사실을 적발했다. 자본시장법과 금감원 내부규정 위반 사항이다.

김 위원은 금감원이 국감을 ‘요식행위’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점 또한 지적했다. 김 의원은 “지난 4년치 국정감사 내용을 봐도 시정 조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금감원 설립 목적이 금융소비자 보호인데, 과거 감사 과정에서 지적된 문제도 제대로 조치가 안돼 문제가 되풀이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최근 드러난 우리은행 채용청탁 문제를 지적했다. 지난 2016년 신입 공채에서 국정원 직원 자녀와 금감원 내부 추천인이 요청한 지원자 등 20명이 내부 채용절차를 통해 채용됐다는 것이다.

심 의원은 “우리은행 채용비리는 중한 문제인데, 다른 시중은행에도 이런 일이 없었을지 합리적 의심이 든다”며 “금감원은 법률 자문을 거쳐 검찰에 수사의뢰 조치하라”고 지시했다.

최흥식 금감원장은 이 같은 지적에 연신 고개를 굽혔다. 최 원장은 “높은 도덕성을 필요로 하는 금감원 직원이 각종 의혹으로 심려 끼친 점 송구하게 생각한다. 조속한 시일 내 TF를 통해 관련자를 엄중 조치하고 시스템 문제를 개선할 것”이라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