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성장 기대감 속 투자자 사기 피해 증가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손현지 기자]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이를 이용한 유사수신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이 17일 국회 정무위원회에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2년부터 올해 7월까지 불법 사금융 피해 신고센터에 1506건의 민원이 제기됐다.

금감원은 최근 비트코인의 경우처럼 가짜 가상화폐의 가격이 급등할 것이라고 속여 투자를 유인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가상화폐, 크라우드펀딩 등 투자사업을 가장한 유사수신 수사 의뢰는 올해 상반기에만 12건으로 집계됐다. 2015년과 2016년에는 각각 13건, 27건이 접수돼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다.

아울러 지난 7~8월 두 달간 악성코드와 가상화폐 등을 악용해 발생한 피해금액도 35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 불법금융대응단 관계자는 “각 금융회사에서 가상화폐 거래소 가상계좌로의 입금거래에 대해 모니터링을 강화하도록 지도하고 있다”면서 “특히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금융소비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가상화폐 외에도 비상장주식 매매, FX 마진 거래, 종합금융 컨설팅 등과 관련한 유사수신 사례도 늘고 있다. 금감원에 접수된 사례는 2015년 27건이며 2016년 39건, 올해 상반기엔 24건을 기록했다.

쇼핑몰 운영, 상품권 판매, 보석광산 개발, 골드바 유통, 커피 등 각종 사업 명목으로도 유사수신 사기 혐의가 접수돼 수사가 의뢰된 바 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