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동차 고장으로 기다리고 있는 시민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 투데이=이은성 기자] 지난해부터 올해 8월까지 서울지하철 사고가 한달에 한번 이상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된 지 21년 이상 지난 전동차가 전체의 절반이 넘는 노후화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17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4년간 서울지역에서 발생한 지하철 사고는 25건, 10분이상 지연·연착한 운행 장애가 18건인 것으로 집계됐다.

연도별로 살펴보면 사고 및 운행 장애는 2014년 7건에서 2015년 8건, 지난해 17건 등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2014년 한달 평균 0.6회였던 사고 및 운행 장애건수는 지난해부터 올해 8월까지 1.4회로 2.3배 늘어났다.

지하철 호선별로 보면 2호선이 17회로 가장 많았고 4호선 11회, 3호선, 5호선이 각각 5회를 기록했다.

이러한 빈번한 지하철 사고 원인으로는 지하철의 노후화가 지목됐다.

이에 대해 서울시 교통정책과는 사고 및 운행 장애의 주요 원인으로 차량 부품장애(32.6%), 신호설비 등 장애(20.9%) 등을 꼽았는데 근본 원인이 전동차와 시설의 노후화 때문인 것이다.

서울 지하철 전동차 평균 사용기간은 18.8년으로 4호선이 23.1년으로 가장 오래됐고 1호선 21.4년, 5호선 21.3년, 8호선 20.2년, 2호선 19.3년, 6호선 17년, 7호선 16.8년, 3호선 13.3년 사용됐다.

또한 연장 사용을 검토해야 하는 21년 이상 전동차는 전체의 56.5%인 2018량을 기록했다. 절반 이상의 전동차가 철도안전법상 전동차 기대수명인 25~30년에 근접한 것이다.

이와 관련 진선미 의원은 “노후 차량 및 설비에 대한 전면 교체 등 근본적인 대책 없이는 안전한 지하철도 담보할 수 없을 것”이라며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가 출자금 및 국비지원, 혹은 차등의 외부지원, 차입과 같은 적극적인 대안마련에 보다 힘쓰고 다른 대안은 없는지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시민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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