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파이낸셜 투데이=이은성 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이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를 뇌물공여 혐의로 고발한 것에 관련해 “이미 철 지난 일을 자신들이 불리할 때마다 들춰서 사자 명예훼손을 하는 것은 금도를 넘어서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16일 우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자유한국당 정치보복대책특위가 노 전 대통령 일가의 일을 무더기로 검찰에 고발하며 작정하고 국감을 기승전 ‘정쟁’으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국정감사 시작 이틀 만에 상임위 곳곳에서 파행 사태 벌어졌다”며 “특히 자유한국당은 민생, 개혁, 안보 의제로 이끌 국감을 정쟁의 장으로 몰고 파행으로 얼룩지게 하는 구태(를 보였다)”라고 강력하게 비난했다.

그러면서 “세월호 보고 조작, 역사교과서 국정화 의혹 등 사실상 박근혜 정부 국감이 되자 이슈를 은폐하고 진실을 물 타기하기 위한 시도인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법제사법위원회 국감 파행에 대해서 “법제사법위원회의 헌법재판소 국감 파행은 14년 만에 처음 일어났다”며 “파행 이유와 저의가 의심스럽다. 촛불 민심을 받아 박 전 대통령을 탄핵한 헌재에 대한 보복이고 세월호에 대한 국민의 생존권을 강조했던 김이수 망신주기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김이수 (헌재소상 권한대행 임명)는 적법 절차로 이뤄져 문제가 없다”며 “국감도 시작하기 전에 파행하고 이 사태가 안타까워 한 대통령 발언까지 빌미로 삼는 것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국감 2주차를 맞이하며 “민주당은 어떤 방해와 몽니, 꼼수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국감을 할 것”이라며 의지를 보였다.

이어 “오늘부터 2주차인 만큼 민생, 개혁, 안보에 맞춰 모든 이슈를 챙기고 진실을 바로 잡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