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화점.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진보라 기자] 추석연휴 기간 백화점과 대형마트가 해외여행객 증가에도 매출 증가효과를 본 것으로 조사됐다. 해외여행객과 고객층이 겹쳐 매출 부진 우려가 있었던 백화점이 전년동기 대비 15% 정도 매출이 증가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백화점 3사의 추석연휴기간(9월30일~10월7일)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평균 15% 증가했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해외여행객 증가로 지난 5월 연휴와 같은 매출 부진에 대한 우려가 있었지만 긴 연휴를 맞아 나들이를 겸해 백화점을 찾은 고객이 늘었다”면서 “쌀쌀해진 날씨로 가을, 겨울 옷을 장만하려는 수요가 있었고, 연휴 기간 ‘코리아 세일 페스타’가 겹쳐 이벤트와 할인행사가 많았던 것도 큰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또한 대형마트업계도 전년동기 대비 매출이 증가했다. 반면 면세업계는 내국인 해외여행객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중국인 관광객이 줄어 연휴효과를 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박종대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추석연휴 관련 백화점 판매는 양호했다. 9월 말부터 쌀쌀한 날씨로 의류매출이 증가했으며 해외여행 증가에도 불구하고 장기간 연휴로 인해 백화점 방문 고객 역시 적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며 “추석선물세트도 대형마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다양한 가격대의 상품을 구성한 것이 주효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