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부직원 갑질 성추행 사건 이어 비자금 조성 의혹으로 은행 망신창이...노조 사퇴시한 못박아

[파이낸셜투데이=이일호 기자] 대구은행의 공신력 추락은 어디까지 갈까? 박인규 은행장은 끝내 은행장직을 유지할 것인가? 대구은행 내홍이 갈수록 증폭되면서 공신력은 날개없이 추락하고 있다.

박인규 DGB금융그룹 회장 겸 대구은행이 본점 간부직원 갑질성추행 사건에 이어 비자금 조성 의혹 등에도 불구하고 은행장직에서 물러날 뜻이 없는 것으로 관측돼 노조, 지역사회와 심각한 갈등을 빚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근 대구지역 사회와 시민단체 등이 박 은행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가운데 대구은행 노동조합이 박 행장의 사퇴를 공개적으로 요구하고 사퇴시기까지 못 박고 나섰다.

대구은행 노조에 따르면 지난 20일 대구은행 노조는 제2본점 대강당에서 임시 전국대의원 대회를 갖고 박 행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하고 계속 그 요구를 밀어부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구은행 노조는 은행장 사퇴 시점은 박인규 은행장의 기소가 결정되는 시점으로 못 박고, 만약 이때까지 사퇴하지 않을 경우 전 직원을 대상으로 퇴진을 위한 서명운동을 전개할 것을 대의원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대신 은행장이 무혐의 등으로 불기소되면 노조위원장을 포함한 노조 집행부가 책임을 지고 일괄 사퇴하기로 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박 행장의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조만간 소환 조사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경찰은 박 행장에 대해 출국금지까지 해놓은 상황으로 전해진다.

그러나 대구은행 내부에서는 구속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박 은행장이 자진 사퇴하는 일은 없을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구속된다 하더라도 금고 이상의 형이 나와야 면직되는 만큼, 자진 사퇴하지 않을 경우 은행장 직은 유지할 수 있다.

한편 대구경실련, 대구참여연대,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등 대구·경북지역 29개 시민사회단체는 “성폭력 사건에 이어 비자금을 조성한 대구은행에 지방자치단체의 곳간을 맡길 수 없다”며 대구은행이 맡고 있는 대구시 금고의 계약 해지를 권영진 대구시장에게 촉구했다.

성명에 따르면 대구시는 대구은행을 대구시 금고로 지정해 6조 4천억원을 공공예금과 정기예금으로 나눠 맡기고 있고, 금고 계약 기간은 2016년부터 4년간이지만 이전에도 대구은행이 계속 맡아와 독점 지적을 받고 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성명에서 “성폭행 사건과 비자금 파문이 터지면서 대구은행의 사회적 신뢰도가 추락했으며 해결방식 또한 폐쇄적이어서 대구시민들을 분노케 한다” 면서 “파렴치한 기업인 대구은행과의 금고 계약을 즉각 해지할 것을 권 시장과 대구은행을 금고로 지정한 모든 지방자치단체장에게 강력히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