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김남홍 기자] 청와대가 새 정부에서 신설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인선과 관련해 깊은 고심을 하고 있다. 이번 정부에서 처음 만들어진 부처의 첫 장관이란 상징성, 인선에 엄격해진 국민 눈높이, 국회 인사청문회의 송곳검증 등 넘어야할 산이 많은 것이다.

지난 21일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출입기자들과 만나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인선 시기에 대해 “이번 주도 쉬워보이지 않는다”며 “국회 청문회가 엄격하게 진행되는 부분이 있는 등 더 높은 기준으로 후보자를 고르고 지명해야하는 어려움 있는게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중소벤처기업부 특성에 맞게 장관 인선 풀을 늘려 기업인도 물색했지만 회사 경영에 집중하거나 백지신탁을 이유로 인재 영입이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인이 공직에 등용되려면 3000만원 초과 주식을 임명일로부터 한달이내 매각하거나 금융회사에 백지신탁해야 하는 조건이 있다.

어렇게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인선이 늦어지면서 미국·일본·중국·러시아 등 4강 대사와 공공기관장 인선도 줄줄이 지연되는 모양새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4강 대사와 공공기관장 인선은 정부 조각이 끝난 뒤에 하는 방향”이라며 “4강 대사의 경우 인선이 진행 중이지만 상대국 입장이 있기에 이 역시 확정 단계에 있지 않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