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석탄사업 현안 해결을 위한 서명운동.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김남홍 기자] 탈석탄 정책에 따른 제2의 석탄합리화 우려로 강원 삼척시 도계 주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삼척 도계지역은 1937년 삼척탄광 개발을 시작으로 1960년대에는 석탄공사 도계광업소에서 파독광부 교육을 실시해 산업 역군의 산실 역할을 했다.

지난 1989년 석탄합리화 여파로 도계지역 경제가 하향세를 타고 있지만 여전히 국내 최대 석탄생산지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의 탈석탄 정책에 따른 제2의 석탄합리화로 도계지역 주민들의 불안감이 점차 심화되고 있다.

21일 도계읍번영회에 따르면 최근 연탄수요 감소와 정부의 발전용 무연탄 배정감소로 인해 탄광의 저탄장에는 석탄재고가 87만t으로 증가했다.

탄광들은 자구책으로 연탄공장 외상거래 및 탄광근로자의 단축조업 등을 시행하고 있으나 이러한 조치로는 한계가 있다. 일시적인 공급 과잉 상황이 탄광의 경영 악화로 이어져 감산의 가속화는 물론 조기 폐광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 주민들의 주장이다.

이와 관련 권정복 삼척시의원은 “지금 석탄공사의 도계광업소와 민영인 경동이 있는데 경동탄광이 제일 문제다. 정부가 경동탄광의 석탄을 민수용으로 전환했는데 석탄을 많이 쓰는 화훼농가가 김영란법으로 수요가 주는 등 판로가 없어 석탄재고가 쌓여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민영탄광이 국영과 달라 영업상의 문제가 생기면 문을 닫는다. 이는 지역 경제에 막대한 타격을 줄 수 밖에 없다”며 문제 해결을 호소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