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도시재생.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한종해 기자] 서울시가 서울역과 영등포역 일대 도시재생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각각 서울역 일대는 경제와 역사·문화자원을 보존하는 방향으로, 영등포역 일대는 지역경제를 활성화해 일자리를 창출하는 방향으로 사업이 진행된다.

18일 서울시는 도시재생위원회를 열고 ‘서울역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과 ‘영등포 도심권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안’의 사전 자문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먼저 서울역 일대 도시재생사업은 서울역과 서울길을 거점으로 인근에 낙후된 중림동과 서계동, 회현동, 남대문시장의 공동체재생을 중심으로 사업이 진행될 계획이다.

대한민국 교통 중심지인 서울역 일대는 철로로 인한 보행단절과 노후화, 지역별 고유특성 상실 등의 문제를 갖고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는 지난 2015년말 서울역 주변 일대 195만㎡를 도시재생 활성화구역으로 선정했다. 특히 ‘서울로 7017’을 중심으로 지역 고유의 특성을 살리면서 경제적 역사·문화자원을 보존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진행했다.

서울 서남권 대표적인 산업쇠퇴지역인 ‘영등포 도심권 일대’ 재생사업도 실시된다.

시는 영등포 도심권과 경인로 일대의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 대상범위를 조정해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 특성을 고려해 문래동 기계금속집적지 일대를 지역경계에 포함시키기로 결정했다. 삼각지와 영등포 로터리 주변 등 주거·숙박시설 밀집지역은 제외된다.

이번 영등포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진행된다. 또한 계획수립 과정에서 지역 내 토착사업체, 대형 유통기업 및 민간투자자 요청사항도 적극 반영해 향후 민간투자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서울시는 올 하반기 주민 및 기업대상 설명회 등을 거쳐 계획안을 공론화할 방침이다. 특히 내년 상반기에는 도시재생지원센터를 설립해 계획안에 지역주민과 민간부문 의견을 사업에 반영한다.

이와 관련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지난 2015년에 이어 올해 서울시가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선정되면서 서울형 도시재생의 본격적인 추진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며 “서울형 도시재생이 제2의 도약을 맞이할 수 있도록 도시재생위원회가 소통창구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