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증가세 두드러져…LG유플러스 나홀로 감소

▲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이건엄 기자]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국내 이동통신3사가 보조금 규모를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단말기 보조금 상한제 폐지가 2달도 채 안 남은 상황에서 이통3사가 담금질을 시작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1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올라온 분기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이통3사의 올 상반기 지급수수료는 총 3조9304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2.5% 증가했다. 지급수수료란 이통사들이 일선 대리점에 고객유치를 목적으로 지원하는 돈으로 사실상 대부분 보조금을 의미한다.

업체별로 보면 KT의 증가세가 가장 두드러졌다. KT가 올 상반기 지출한 지급수수료는 5381억원으로 전년 동기에 비해 3.4% 늘었다. 업계 1위인 SK텔레콤은 2조7306억원을 지급수수료로 지출해 가장 컸지만 지난해 상반기보다 3.0% 증가하는 데 그쳤다. LG유플러스의 지급수수료는 6617억원(-0.1%)으로 이통3사 중 유일하게 줄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올해 폐지를 앞두고 있는 ‘지원금 상한제’를 대비해 이통3사가 ‘쩐의 전쟁’을 준비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폐지 후 한번에 지출을 늘리기 보다는 서서히 늘려 부담을 덜고 있다는 것이다.

단통법 핵심 사항 중 하나인 지원금 상한제가 폐지될 경우 이통3사는 공시만 하면 액수에 상관없이 지원금을 줄 수 있다. 현재까지는 이통사가 지원금으로 사용할 수 있는 돈은 33만원을 넘을 수 없다.

업계 관계자는 “보조금의 경우 상한제가 폐지되더라도 시장이 과열되면 당국으로부터 압박이 들어올 수 있는 부분”이라며 “이를 대비해 서서히 지급수수료를 늘리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이동통신3사는 상한제 폐지와 보조금 증가는 큰 상관관계가 없다는 입장이다.

한 이통사 관계자는 “보조금의 경우 해당 시기에 어떤 단말기가 나왔는 지와 마케팅 전략에 따라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상한제 폐지와는 무관하다”며 “1분기에 전략 스마트폰들이 대거 출시된 영향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