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형마트 성장률 추이.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최지원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판촉이나 시식행사 때 파견직원의 인건비를 납품업체와 대형마트가 분담해야 한다는 의무규정 발표하면서 유통업체들의 비용 부담이 증가될 전망이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대형마트 3사(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에서 근무하는 판촉직원 수는 총 2만여명에 달한다.

업계 관계자는 정책 시행 영향에 대해 “이들 판촉직원이 하루 8시간을 근무한다고 가정할 때 내년 최저임금 기준으로 임금을 환산한 다음, 이를 50%로 계산하면 매달 180억원 안팎의 인건비를 대형마트가 부담헤야 한다”면서 “대형마트 사정상 연간 수천억원대 인건비를 감당하면서까지 판촉행사를 예전처럼 지속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이승은 BNK투자증권 연구원도 “공정위 실천과제 중 납품업체 종업원 사용 시 대형유통업체의 인건비 분담을 명시했다”며 “향후 유통기업은 판촉 비용 증가를 우려해 당분간 각종 시식, 이벤트 행사를 자제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정부 정책기조가 ‘일자리 창출’인만큼 납품업체에선 애로 사항이 있더라도 판촉사원들의 고용을 유지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남성현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판매인력의 경우 제조업체 및 납품업체가 판매량을 증가시키려는 목적으로 파견한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이를 통해 감소된 수익성의 경우 매입원가 감소를 통해 보존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업계 관계자는 “결국 대형마트들은 유통단계 축소로 원가절감을 통한 이익구조 개선이 가장 쉬운 PB상품으로 갈수록 눈을 돌리게 될 수밖에 없다”면서 “장기적으론 기존 대형 식품, 제과업체들과의 경쟁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