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김동준 기자] 이인호 산업통산자원부 차관은 기업들에 급전 지시를 하면서 논란이 된 수요자원 거래시장에 대해 적극 옹호를 했다. 또한 기업 중심 참여에서 나아가 일반 가정도 거래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10일 이 차관은 수요자원시장의 운영현황 점검을 위해 DR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공장을 방문했다.

이 차관은 이 자리에서 “DR 시장이 개설된 지 3년 만에 3000여개 기업이 참여하고 현재 확보하고 있는 수요자원 용량(4.3GW)이 원전 3~4기에 달한다”며 “현재까지 세종시 가구가 소비하는 전기의 2배 만큼을 절감(714GWh)하는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DR 시장을 평했다.

수요자원 거래시장은 전력수요가 급증할 경우, 계약을 맺은 사업자에 전기 사용을 감축하도록 지시하는 대신, 보조금을 지급하는 제도를 의미한다. 이는 전력 설비를 늘리는 것보다 수요 관리를 통해 전력 사용을 줄이는 것이 경제적이라는 판단에 도입된 정책이다.

산업부는 올해 들어 두 차례에 걸쳐 기업들에 전기 사용을 줄이라는 급전 지시를 내렸으며, 지난 7일에는 다시 3000여개 기업을 대상으로 급전 테스트를 진행한 바 있다.

이에 야당과 산업계 일부에서는 전력 예비율이 한 자릿수로 떨어지면 탈 원전 정책에 대해 비판이 제기될 수 있다며 정부가 무리하게 급전을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관점에 대해 이 차관은 “DR 시장이 전력요금을 낮추고 전력수급 안정에 기여한다”며 반박했다.

그는 이어 “참여기업들은 자발적인 계약을 통해 시장에 참여해 생산 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수요 감축으로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며 “향후 DR 시장 제도가 새로운 비즈니스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날 산업부는 DR 시장을 일반 가정도 참여할 수 있는 ‘국민 DR시장’으로 확대하겠다는 계획를 밝혔다.

이와 관련 이 차관은 “DR 시장에 대한 오해를 해소해 일반 가정도 참여할 수 있는 국민 DR시장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며 “DR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