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나 항공기.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한종해 기자]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응으로 우리 정부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발사대 4기를 추가 배치하기로 결정하자 중국이 외교적 보복을 예고하며 한중간의 경제 외교가 얼어붙고 있다.

이에 따라 사드 보복으로 피해 입은 항공업계를 비롯해 자동차업계, 여행·면세점 업계 등의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3일 국토교통부의 ‘2017년 상반기 항공운송시장 동향’에 따르면 중국의 사드 보복조치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3월 이후 한국과 중국을 오가는 항공여객은 4개월 연속 감소했다.

또한 올해 상반기에 우리나라를 찾은 중국인 관광객은 699만명으로 지난해 964만명보다 27.5% 급감했다. 월별로는 3월 –22.5%, 4월 –47%, 5월 -45.6%, 6월 –44.9% 등으로 큰 폭으로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사드 보복이 본격화 된 이후 국내 항공업계에서는 중국 노선 운항편수를 감축하는 등 자구책 마련에 적극 나서고 있지만 사드 보복이 지속될 경우 매출 타격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타지역의 여객수 증가와 유가, 환율의 안정적인 흐름이 이어진다고 해도 거대한 중국 시장을 배제한 채 매출 상승세를 이끌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분석이다.

LCC 업계에서도 한중 외교관계가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데 대해 부담이 크다. 짧은 비행거리로 따져볼 때, 중국은 LCC 업계가 집증해야 할 시장으로 꼽힌다.

최근에는 동남아와 일본 노선을 공략하면서 버티고는 있지만 앞으로도 중국 시장이 굳게 닫혀져 있다면 LCC 업체가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잃어버릴 수도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하지만 2분기 사드보복 속에서도 일본 노선 여객과 동남아 노선 여객이 각각 28.0%, 18.6% 증가하며 매출 상쇄효과를 가져온 만큼 상황은 예단하기에는 이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중국이 사드 보복을 빌미로 우리나라 항공사를 대상으로 부정기편 등을 승인하지 않는다고 해도 국내 항공사들 매출에 빠르게 반영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볼 때 매출 하락이 발생할 수는 있지만 3분기 매출이 뚝 떨어지는 현상은 발생안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