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 지식경제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김명룡)는 1월 9일부터 21일까지 13일간을 ‘설 우편물 특별소통기간’으로 정하고, 완벽한 소통을 위해 전국 우체국이 비상근무체계에 돌입한다고 8일 밝혔다.

올해는 총선과 대선이 있는 해로, 특별소통기간에 설 선물소포뿐만 아니라 국회의원 의정보고서 등 다량의 일반우편물도 접수가 예상됨에 따라 전반적인 상황 분석 및 물량 증가에 적극 대처할 방침이다.

이 기간 소포우편물은 지난해 설 명절 1,125만개 보다 35만개가 늘어난 1,160만개가 접수될 것으로 예상되며, 가장 많은 날에는 평소보다 최고 3배 이상 증가한 하루 평균 150만개가 접수될 것으로 전망된다.

우정사업본부는 늘어날 우편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특별소통대책본부’를 설치하고 전국 9개 지방우정청과 총괄우체국, 우편 집중국 등 246개 관서에 ‘설 우편물 특별소통 대책반’을 가동한다.

설 연휴 전 16일부터 19일까지는 전체 물량의 43%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 기간에 3,000여 명의 인력을 추가로 배치하고 소포 운송용 파렛 6만 9,000대와 하루 평균 3,200대의 차량을 집중 투입하는 등 우편물 소통에 완벽을 기할 방침이다.

특히 우편물류시스템(PostNet)과 전국 우체국의 물류 상황 및 운송차량 운행상황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우편물류 종합상황관제시스템을 적극 활용해 소통의 효율을 높일 계획이다.

아울러 설 특별소통기간에 우체국 콜센터의 통화량 폭주에 대비해 상담인력을 20% 증원하고 근무시간을 조정해 평소와 다름없는 고객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